User Experience
상태바
User Experience
  • 투이컨설팅
  • 승인 2014.11.18 15:43
  • 조회수 729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1. 서비스 개요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중심의 비즈니스 서비스를 구체화. PI/ISP 등 비즈니스 컨설팅 이후, 시스템 개발까지 장기간에 걸친 일정 동안 실제로 업무 시스템을 사용하게 될 사용자에게 초점 집중하는 작업

프로젝트 단계별 UX분석, UI 개념 설정, UI 가이드라인 확립, UI 프로토타이핑, UI 거버넌스, UI 안내(guidance) 등의 서비스 제공. 사용자가 실질적으로 경험하는 비즈니스의 실체인 시스템 화면을 비롯한 사용자와 시스템 관계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하여 시스템 사용자인 엔드유저의 실질적인 업무 수행에 기여

2. 서비스 가치

가. 대상 고객

- 차세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금융산업 IT관리 부서
- 업무 시스템 또는 對고객 웹서비스의 표준화 및 효과적 관리가 필요한 IT 지원/관리팀
- 삼성SDS, LG CNS 등 주요 SI 업체
- UX에 관심이 있는 CIO

나. Business Case

A. 삼성화재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

차세대 시스템 구축 단계에 투입되어, Core 화면의 화면 상세설계의 가이드를 제시하고, 시연시스템 구축 이후는 실 사용자를 참여시킨 Usability Test를 진행, 지속적인 업무 화면 acquisition 작업 수행

B. LIG 손해보험 차세대 프로젝트

차세대 모델링 과정과 시범구축 과정에 참여, 사용자 As-Is 시스템 분석과 함께 UI 개념,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이에 준한 Core 화면 상세설계서 샘플링 작업 수행. 이 산출물로 엔드유저에게 시연, 차세대의 청사진을 경험하게 하며, 더욱 구체적인 사용자 기대 및 요구사항을 수집,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반영

다. 서비스 기대 효과

UXB팀 서비스를 통해 계획, 설계된 업무 시스템은 크게 5가지

1) 시스템 UI의 표준화
2) 업무 정의 시 현업 비즈니스 정의
3) 개발 효율성 증대
4) 사용자 업무 능률 향상에 따른 생산성 향상
5) 시스템 구축 이후 유지보수의 용이함

3. 서비스 구성

가. 서비스 구성도

img_srv_uxb1.gif
 

나. 서비스 구성요소 설명

UXB서비스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중심으로 모든 태스크를 이끌어가며, 기존 비즈니스 프로젝트에서 해당 비즈니스나 관련 시스템에서 개선과제를 도출한 후 그 과제를 상세화하는 작업을 컨설팅 산출물로 제시. 비즈니스 프로젝트에서 과제 및 개선사항 도출 과정에 User Centered(사용자 중심) 사상을 포함시키고, 실제 시스템이 구현된 이후 엔드유저가 직면하게 될 화면의 표준화 실현

A.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분석

사용자가 현재의 시스템을 사용하여 본인들의 가장 주요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 후 그들이 범하는 오류를 관찰하고, 사용자들이 호소하는 어려움이나 개선사항을 도출

B. User Interface Concept

해당 시스템 또는 해당 시스템이 속한 전사의 시스템 UI가 지향해야 할 키포인트 설정

C. User Interface Guideline

해당 시스템 또는 해당 시스템이 속한 전사의 시스템 UI가 구현해야 하는 화면 및 UI의 구성 원칙 설정

D. Best Sampling

현업이 정의한 일정 부분의 Core Process를 UXB가 수 립한 UI Concept과 Guideline에 근거하여 화면의 샘플 설계서 작성. 시스템 구축 이전 단계에서 시스템 미래 모습의 청사진 검토

E. User Interface Prototyping

모델링 단계나 구축 단계에서 나온 파워포인트 등의 문서 형식으로 된 화면설계서나 시범 구축된 일부 시스템을 매개체로 엔드유저를 참가시켜 시스템을 시연, 또는 사용. 새로 구축하는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자 참여와 자연스러운 변화관리 효과

F. User Interface Governance

프로젝트 처음부터 마지막까지의 과정을 검토하여 UI 전체의 수행 태스크 설정, 다른

UI 개념, 가이드라인, 샘플링이 제공된 이후, 오랜 구축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정의되고 코딩되는 화면이 기초 사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감리(Audit) 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