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ital
상태바
Capital
  • 투이컨설팅
  • 승인 2011.09.01 17:52
  • 조회수 1322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해외진출과 개인여신을
강화하고 있는 캐피탈 업계

여신전문금융업종은 신용카드업, 리스금융업, 할부금융업, 신기술금융업으로 나누어지며,

1997년 여신전문금융업법이 제정된 이래 신용카드업을 제외하고는 진입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2007년 말 현재 49개의 회사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쟁구도는 은행계, 제조업계, 외국계로 나뉘어 경쟁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물적금융인 리스와 할부금융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스와 할부금융의 성장세 둔화와 더불어 신기술금융업 또한 2001년 이후 벤처거품의 붕괴 이후

지속적으로 규모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캐피탈 업은 자동차관련 금융이 성장을 이끌어 왔으며, 최근에 개인 신용대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성 가계대출을 본업의 50%로 제한하고 있는 규제와 한계와 LTV, DTI 규제 및 가계여신에 대한 자산건정성

기준 강화 등으로 인하여 개인 신용대출 시장의 성장도 제한적이라 하겠습니다.

1. 캐피탈 산업의 주요 이슈

가. 해외 진출

국내 시장규모가 작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제조업계를 중심으로 해외진출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 대우캐피탈, 두산캐피탈 등이 2007년 말 현재 해외진출을 했거나 추진중에 있습니다. 해외 진출국은 주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신흥시장이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투자설비에 대한 리스와 자동차 구매 금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 Project Financing

강화된 부동산 안정화 정책으로 인하여 아파트 미분양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지방 아파트 PF 대출에 상당한 리스크가 발생하고 있으며, PF 대상 및 방식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 일반여신

은행권의 여신 제한으로 인하여 은행에 접근할 수 없는 기업과 개인의 자금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2008년에도 이러한 상황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위협인 동시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신용관리 역량을 갖춘 회사에는 상당한 기회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에게는 오히려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라. 수입차 오토리스

수입차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FTA 실행에 따라 수입차 가격과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국내 특정 자동차 회사에 대한 접근성 제한으로 인해 형성되어 있는 자동차 관련 금융 시장 판세에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2. 캐피탈 분야의 IT 상황

시장의 Big 3라 할 수 있는 현대캐피탈, 삼성캐피탈, 신한카드(구 엘지카드)는 2005년 까지 IT 시스템을 개발한 상태입니다. 캐피탈업의 졍우 서비스 변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라이프 사이클이 긴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일반 여신의 취급 규모에 따라 IT 시스템의 규모와 IT 조직의 규모가 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캐피탈 경영 이슈가 IT에 요구하는 것

현재 카드산업의 가장 큰 이슈라고 하면 고객과 위험 등 2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IT 역량

제조업계는 해외진출에 있어 전문성과 기본적인 시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국내와 사업환경이 다름으로 인해 고객에 대한 신용을 파악하고 평가하기 어렵고, IT 시스템의 규모는 작을 지라도 영업 프로세스에서부터 인사, 회계까지 이르는 전체 영역을 갖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또한 해외 진출국이 2개 이상이 될 경우에는 IT 중복 투자에 대한 이슈도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의 재사용과 함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표준화, 네트워크 접근성과 보안성 확보, IT 인력의 전문성 확보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 개인여신 사업 역량 확보

Big 3를 제외하면 향후 확대가 예상되는 개인여신 사업을 위한 준비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개인 여신은 low ticketㆍhigh volume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여신 사업에 있어서는 온라인 및 콜센터 채널에 대한 준비와 함께 정확한 신용평가 및 자동 여신 승인 프로세스와 수납의 편의성 제공, 채권 회수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투이컨설팅의 가치 제안

여신전문금융업에서 신용카드업을 제외한 캐피탈업은 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회사마다 전문적인 영역 또는 물건들을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한적인 시장 외의 분야에서는 경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수익성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캐피탈회사들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비즈니스 및 IT 역량 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투이컨설팅은 캐피탈 분야에서 현대캐피탈, 롯데캐피탈, 두산캐피탈 등의 서비스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캐피탈 분야의 글로벌 IT 전략과 할부/리스/개인여신 분야에서의 룰 기반의 상품과 서비스 팩토리를 구현하고 CRM과 BPM으로 연결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