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기반의 정보 서비스 (4)
상태바
시맨틱 기반의 정보 서비스 (4)
  • 2
  • 승인 2010.11.17 11:49
  • 조회수 2210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 인맥관계 기반의 정보 분석 서비스

 

특정 인물이나 그 인물이 소속된 기업을 중심으로 발생되는 인맥관계를 시각화, 그 인물 또는 기업의 향후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슬라이드7.JPG

<그림 7> 인맥관계 기반 정보분석 서비스

 

<그림 7>은 세계적인 명품업체 루이비통(LVMH)의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이 방한했을 때 접촉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정보를 구성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인맥 패턴(유통업계의 주요 인사들)과 그 인맥들이 소속된 기업의 최근 동향(명품 유통 확대 등)을 시각화한 것이다. 이 분석 결과는 루이비통이 국내 유통채널을 확대할 것이라는 예측으로 이어졌다.

 

패턴 기반 정보 서비스

 

네트워크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패턴을 분석하고 2차 정보를 추출해낼 수 있는 서비스로서 보험, 신용카드, 통신, 금융 등 분야에서 활용된다.

 

 

슬라이드8.JPG

<그림 8> 보험사기 방지 서비스 사례

 

보험사들은 과거 룰 기반의 전문가 시스템을 통하여 보험 사기 의심자를 식별해냈지만, 점차 보험사기 수법이 고도화되고 보험사기로 의심 받는 행동 패턴을 피해나가면서 사기 적발의 한계에 부딪혔다. <그림 8>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보험사기 방지 서비스의 개념을 보여준다.

 

예전에는 특이한 금융거래 패턴을 가진 사람을 보험사기 용의자로 주목하였으나 최근에는 미리 정해진 패턴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패턴을 조합해서 새로운 패턴을 즉시 만들어서 정보를 분석하거나, 패턴 간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새로운 영역으로 진화하는 정보서비스

 

전통적인 정보서비스는 검색 키워드의 구문(syntax) 분석과 검색결과 최적화, 그리고 제공되는 정보의 개별 속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이 방식은 정보 검색의 어려움이 커지고 정보의 과잉, 비정형 정보의 중요성 증대 등을 이유로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환경에서 정보서비스는 정보 사용자의 의도와 의미를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정보 사용자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추론하며, 개별 정보의 속성보다는 정보와 정보의 관계성 분석을 중심으로 다양한 차세대 정보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시맨틱 기반의 정보서비스, 토픽맵 또는 지식맵 정보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반의 정보 서비스 등이 차세대 주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은 정보 검색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정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좀더 명확하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슬라이드9.JPG

<그림 9> 정보서비스의 진화

 

많은 기관과 기업들이 새로운 개념의 정보서비스를 도입하여 효용성을 입증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좀더 다양한 정보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 역시 현재 정보서비스의 문제점을 진단해보고, 차세대 정보서비스를 어떻게 개편하는 것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객들에게 보다 큰 가치를 줄 수 있는지 하루 빨리 파악해야 할 것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