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음성기능 전격 무료화 선언! 유용한 GPT 활용법 파헤치기
상태바
ChatGPT 음성기능 전격 무료화 선언! 유용한 GPT 활용법 파헤치기
  • 류동현
  • 승인 2023.12.14 10:00
  • 조회수 5672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미 현지시간 11월 22일 아침, OpenAI는 Chat GPT의 음성 기능을 무료로 공개한다고 선언하며 시현 파일을 X(구 트위터)에 공개했습니다. OpenAI에서 해고된 후 닷새 만에 CEO에 복귀한 샘 알트먼의 이같은 파격적인 행보를 두고, 빅테크 업계에선 인공지능 서비스를 상품화하기 위한 첫 단계가 아닌가 해석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개발론자’와 ‘안전론자’의 사내 갈등에서 승리한 샘 알트먼의 AI 상업화를 위한 초석 다지기 그리고 AGI 개발을 위한 추가 데이터 확보에 박차를 가하는 행보라고 풀이되고 있습니다.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란?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가진 인공지능. General은 어떠한 지적인 업무도 범용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로, 인공지능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로 볼 수 있음

Chat GPT의 음성 기능이 이번에 처음 공개된 것은 아닙니다. 지난 10월부터 유료 구독인 Chat GPT Plus 및 엔터프라이즈 요금제 가입자들은 음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Chat GPT4.0 유료 버전에서는 음성 기능을 포함하여 이미지 인식, 이미지 분석 및 생성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최근 무료로 공개된 음성 기능을 실제로 사용해보며 느낀 유용한 활용법을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1. 롤플레이 (예: 면접관, 지원자)

실제로 사용해보며 느낀 GPT 음성기능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AI를 내가 대화하고자 하는 가상의 인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GPT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한 뒤 헤드셋 버튼을 누르면 내가 듣고자 하는 톤의 목소리로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을 통해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면 내가 대화하고자 하는 가상의 인물로 GPT를 탈바꿈 시킬 수 있습니다.

 

 

롤플레이 활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자는 회사 면접을 앞 둔 지원자라는 설정으로, GPT는 면접관이라는 설정으로 세팅하여 면접 연습을 하는 Case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화 음성 일부 삽입) 모든 대화를 영상에 담기에는 길이가 길어 나머지 대화는 Text 캡처 이미지로 소개해 드립니다!

 

 

이렇게 GPT의 음성 기능을 사용해, 면접관과 지원자가 되어 실제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질문들을 롤플레이 형식으로 연습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 라디오 진행자와 패널 역할로 설정하여 환경오염에 관한 토론 등을 연습하는 등, 활용하기에 따라 보다 입체적이고 실체감 있는 역할을 부여해 원하는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2. 외국어 회화 연습 (예: 영어회화)

두번째 활용은 일반적인 롤플레이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발전한 활용법입니다. 바로 외국어 회화를 자신이 원하는 수준으로 연습하는 것인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자는 해외 협력사에 전화를 걸어 회의 내용을 전달하는 상황을, GPT는 해외협력사 직원으로 전화를 받는 상황을 연출하여 대화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전화를 영어로 해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예행 연습으로 영어회화를 미리 연습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언어가 지원되는 만큼, 부담 없이 자신의 외국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연습상대로 GPT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통역 (예: 동시통역 기능)

GPT의 음성기능 무료화 이후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면, 번역/통역의 정확도와 오류를 개선하는 속도도 급격히 빨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DeepL, 파파고와 같은 번역/통역 전문 어플리케이션의 역할을 GPT가 대신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활용법으로는 동시통역 기능을 소개해 드립니다. 활용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자는 컨퍼런스 발표자로(한국어), 컨퍼런스 참가자는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하는 대상자로 설정하여 동시통역 기능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오픈AI는 ChatGPT 음성 기능을 전격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어 번역 성능 또한 뛰어나며, 지원하는 언어도 다수입니다. ChatGPT 음성 기능은 점점 더 많은 분야에 활용될 것입니다. 머지 않아 기업들은 챗봇을 직접 개발하기 보다는 GPT와 같은 모델은 호출해 이용할 것입니다.

향후 우리는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할 뿐만 아니라, 언어 장벽조차도 넘어 음성으로 대화하는 GPT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의 편의성은 극대화되고, 기업의 프로세스는 최적화될 것입니다. 한편, 챗봇을 개발하는 기존 IT기업들의 입지는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GPT가 촉발한 이 변화의 속도는 우리의 예상보다 빠를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