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은행들이 제공하는 디지털 지갑 서비스ㅣ국민은행ㅣ신한은행ㅣ우리은행ㅣ하나은행
상태바
주요 은행들이 제공하는 디지털 지갑 서비스ㅣ국민은행ㅣ신한은행ㅣ우리은행ㅣ하나은행
  • 남혜민
  • 승인 2023.08.22 15:19
  • 조회수 2450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지갑이란 무엇일까요? 암호화폐 저장 및 거래를 위한 용도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용도가 여기에 머물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부터 은행 계좌, 포인트 카드의 정보까지, 이 모든 것을 전자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더 나아가 정부와 금융 관련 앱을 통해, 다양한 전자문서와 증명서도 편리하게 보관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켓앤마켓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률이 14.2%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빅테크, 핀테크, 금융권, 통신 업계 등 다양한 업계에서 디지털지갑의 개발과 사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권에서 디지털 지갑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국민은행의 KB월렛, 신한은행의 쏠지갑,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우리은행의 원더월렛 등은 각각의 독특한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은행권에서 디지털 지갑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확장성 때문입니다. 디지털 자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디지털 지갑의 중요성은 점차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디지털 지갑 기반으로 모인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구축하면 디지털 지갑은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지갑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일반인들에게 친근한 가상자산을 보관하는 용도로도 대응이 가능하며, 여기에 NFT와 STO까지 취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은행권 디지털 지갑 서비스를 좀 더 깊게 들여다보겠습니다.
 
• 은행권 디지털 지갑 서비스

1. 국민은행(KB월렛)
국민은행 디지털 지갑 명칭은 KB 월렛입니다. 최근 가입자 수가 36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KB월렛은 국민은행 계좌가 없어도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공공문서 간편발급과 쿠폰 관리, 전자증명서 서비스, 국민비서, 전자문서 서비스가 있습니다. 대출 또는 신용카드 발급받을 때 전자문서 발급부터 영업점 제출 서비스까지 가능합니다. KB월렛은 가상랜덤 키패드를 통한 입력값 노출방지 및 암호화,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체제 위.변조 탐지, 앱소스.바이너리 난독화 기술과 해킹방지, 원격제어 탐지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그 외에도 인천공한 내 소요시간, 자동차 검사 예약, 국립자연휴양림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2. 신한은행(쏠지갑)
신한은행은 쏠지갑에서 토큰뱅크와 연계해 디지털 자산을 보관할 수 있는 NFT월렛 등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체불가능토큰 등을 필두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신한은행은 ‘쏠지갑’을 대대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능을 재정비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전자문서 등 문서 보관함과 페이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 하나은행(하나원큐)
하나은행 하나원큐에서는 국민비서 꾸삐, 행안부 연계 인증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기존 전자문서 발급을 은행 내 타 상품과 연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진 중이며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때 대출 등 관련 상품을 추천 받는 등의 서비스가 나올 예정입니다.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1초 얼굴인증, 은행, 증권, 카드, 보험까지 한 번에 관계사 통합조회, 입출금, 희망 환율, 만기일 모두 무료 푸시 알림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하나원큐는 기본적으로 보이스피싱 애플리케이션 탐지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고객이 하나원큐 앱에 로그인하면 스마트폰 원격조정 앱을 포함한 보이스피싱 앱 설치 여부를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통해 자동 탐지하며, 해당 스마트폰에 보이스피싱 앱이 발견되면 자동으로 거래가 정지됩니다.

4. 우리은행(원더월렛)
우리은행은 4대 은행 중 가장 늦게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우리원뱅킹’에서 디지털 지갑인 ‘원더월렛’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원더월렛은 공공정보 알림부터 전자증명서 발급과 제출, 자격증명서 발급과 더불어 NFT지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원더월렛은 전자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사전에 등록한 휴대폰 또는 PC에서만 스마트뱅킹 및 인터넷뱅킹을 이용 가능하며, 스마트뱅킹.인터넷뱅킹에서 인증서(재)발급 또는 1일 누적 300만원 이상 자금이체 등 중요 거래를 진행할 때는 전화승인(2채널) 인증 또는 우리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1회용 인증번호를 받아 추가 인증을 하도록 했습니다.


• 디지털 지갑의 장단점

은행권 디지털 지갑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라 분명 장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장점으로는
1, 편리성: 물리적인 카드나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없이 스마트폰만으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전자증명서 발급과 제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안전성: 물리적인 카드가 분실되거나 도난당할 위험이 줄어듭니다.
3. 맞춤형 서비스: 사용자의 결제 이력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혜택 많은 카드 추천, 소비 패턴 분석해 지출이 많으니 구매를 다시 고려하라고 조언)

하지만 디지털 지갑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단점도 있습니다.
1. 보안이슈: 기술적인 보안 측면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해킹, 피싱, 악성 코드 등으로 인해 사용자의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2. 참여 플레이어 한계: 모든 상점이나 서비스 제공업체가 디지털 지갑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직은 디지털 지갑만으로 모든 결제를 처리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 행안부의 선제적 맞춤서비스 제공 및 디지털지갑 구축 계획

행정안전부에서도 올해 선제적 맞춤서비스 제공 및 디지털지갑 구축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정보전략계획(ISP) 수립을 마치고 2024년부터 본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디지털지갑 서비스는 모바일 신분증, 전자증명서, 마이테이터 등 각종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연계.통합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플랫폼으로 구현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 실직한 A씨의 경우 건강보험공단의 자격정보가 변경되었음을 감지하고, A씨에게 실업급여 신청, 구직사이트 연계, 자기개발 프로그램 신청 등 맞춤 서비스를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개인데이터와 행정서비스를 디지털지갑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나만의 통합서비스 창구’로 제공합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V)관계자는 ‘정부 24앱이나 모바일 신분증 앱과 차별성을 두고 디지털지갑의 형태를 제시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공분야에서도 디지털지갑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지갑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은행들의 디지털 지갑 서비스는 빠르게 발전하며, 소비자들의 편리성을 증대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지갑이 우리 삶에서 중요한 미래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 디지털 지갑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지갑은 단순히 하나의 APP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개인화된 플랫폼으로서 일상을 함께하는 의사결정의 조력자로 진화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