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결과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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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결과 [1부]
  • 투이컨설팅
  • 승인 2019.04.11 06:14
  • 조회수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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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이컨설팅 디지털랩 박유나 컨설턴트

 

 

● 소비자들의 데이터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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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실용주의자, 원칙주의자, 무관심자 중 각 나라의 소비자가 개인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데이터에 대한 소비자 성향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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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데이터 무관심자는 3%로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적었으며, 데이터 실용주의자와 원칙주의자는 10개국보다 많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혜택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소비자도 많지만 혜택이 주어지더라도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소비자도 다수라는 것이다.

 

10개국 소비자의 평균 52%는 데이터 실용주의자로, 데이터 원칙주의자와 데이터 무관심자는 24%로 나타났다. 전 세계 추이를 보아도 절반이 넘는 소비자가 데이터 실용주의를 취하고 있지만 각 나라의 데이터 실용주의자 비율은 가지각색이다. 스페인, 미국, 싱가포르는 60% 가까이 되지만, 독일과 네덜란드는 40%로 비교적 낮은 비율을 보인다. 데이터 원칙주의자의 비율은 나라마다 크게는 11%의 차이가 있으며, 대체로 데이터 무관심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데이터 실용주의자의 비율이 낮아진다. 

● 온라인 개인 프라이버시 이슈 관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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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개인 프라이버시 이슈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 10점 척도로 응답하여 주십시오(7-10점의 답변만 취합).

 

조사 결과 한국은 11개국 중 미국, 스페인 다음으로 온라인상 개인 프라이버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한 11개국의 온라인 개인 프라이버시 이슈 관심도 평균은 75%로 전 세계적으로 개인 프라이버시 이슈에 관심이 상당히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10명 중 8명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설문에 참여한 국내 소비자 258명 중 79%가 온라인상의 개인 프라이버시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답하였다. 미국과 스페인 소비자는 80%가 넘는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 가장 낮은 비율인 66%의 독일과 65%의 네덜란드도 반이 넘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다고 답하였다.

 

●  제공하는 개인정보 양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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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요즘 내가 기업에게 또는 기관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양에 대체로 만족하는지 응답하여 주십시오.

 

기업이나 기관에 제공하는 개인정보 양에 10개국 소비자의 과반수가 만족하지만 한국은 상당히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국내 소비자의 13% 만이 기업이나 기관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 양에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UK DMA와 Foresight Factory의 결과에 따르면 평균 55%로 소비자의 절반 정도가 제공하는 개인정보 양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하였다. 싱가포르는 평균보다 7%가 높은 소비자들이 만족한다고 했으며, 10개국 중 가장 낮은 미국도 52%로 평균보다 3%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최소 39%에서 최대 49%까지 차이가 나는 이유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 국내 소비자가 유독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것에 부정적인 인식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은 실제로 국내 기업이 요구하는 데이터가 해외 기업이 요구하는 데이터보다 훨씬 많아서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사용하면 가입과 동시에 모든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해외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아마존에서는 제품을 구매할 때만 개인정보를 요구한다. 제품을 구매할 때에도 해외 기업의 쇼핑몰에서는 이름, 카드번호, 유효기간만 입력하면 구매가 바로 가능하다. 반면에 국내 쇼핑몰에서 결제를 할 때는 결제 어플에 가입해야 하거나 본인인증을 한 번 더 해야 진행이 된다.


대 경제에서의 온라인 개인정보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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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인터넷이나 모바일상에서 개인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현대 경제의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하는지 응답하여 주십시오.

국내 소비자의 31%만이 현대 경제 사회에서 개인정보 공유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반면에 10개국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대다수는 개인정보의 공유가 현대 경제에서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11개국 소비자 평균인 54%와 비교해서 한국은 반 가까운 수치인 31% 만이 개인정보 공유에 긍정적인 인식을 보인다. 해외와 비교해서 한국은 아직 데이터 경제가 많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어떠한 혜택이 만들어지는지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국내 소비자는 개인 데이터에 대해 더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다. 아무리 개인에게 오는 혜택이나 편의성이 좋다고 하더라도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더 많이 추구한다는 것이다.


개인정보 거래의 필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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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현대 사회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정보의 거래는 필수적인지 응답하여 주십시오.

개인정보 거래가 필수적이라는 것에 대해서 국내 소비자의 31%가 동의하였다. 11개국 평균은 40%로 싱가포르를 제외한 10개국 소비자의 과반수는 개인정보 거래가 현대 사회에 필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는 11개국 중 가장 낮은 31%가 개인정보 거래의 필수성을 많이 느끼지 못하고 있다. 프랑스와 네덜란드는 각각 33%, 32%로 한국과 비슷한 결과를 보인다. 국내 소비자는 기업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기업 간의 데이터 공유하는 것에 대해서 해외보다 훨씬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개인정보 거래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개인정보 수집 이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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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나는 내 개인정보가 어떻게 수집되고 사용되는지 과거보다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응답하여 주십시오.

국내 소비자 37%가 과거보다 본인의 개인정보 수집과 활용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답하였다. 해외 조사 중 가장 낮은 수치인 40%의 프랑스를 제외하고는 각국 50% 이상의 소비자가 현재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고 답하였다.

해외 소비자보다 한국은 비교적 적은 수의 소비자가 개인정보의 수집과 사용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고 답했다. 국내 소비자가 기업이나 기관에게 제공하는 데이터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를 여기서 찾아볼 수 있다.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소비자는 알고 있는 정보가 많지 않다. 때문에 소비자는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해서 만족감보다 불안감이 더 크게 느껴질 것이다.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반감이 들지 않기 위해서는 어떠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소비자가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데이터 경제는 데이터로 인해 움직여진다. 소비자가 개인의 데이터의 활용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있게 해주어야 개인정보를 제공할 의향이 생기고 데이터 경제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미국, 영국, 프랑스, 핀란드는 개인 데이터 제도를 추진 중이거나 이미 수립되어 있다. 개인 데이터 제도의 기본적인 목표는 소비자에게 개인정보 통제력을 주며, 소비자가 원할 때만 기업 혹은 기관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애플 페이(Apple Pay)를 이용하면서 카드를 등록해도 구매 내역은 수집되지 않으며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보관된다. 소비자의 개인 데이터에 대한 반감을 줄이고 데이터 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한국도 개인 데이터 제도가 필요하다.


기업들의 개인정보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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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나는 기업들이 개인정보를 교환하는 것에 대해 과거보다 더 편안함을 느끼는지 응답하여 주십시오.

국내 조사 결과, 기업 간의 개인정보 교환에 편안함을 느낀다고 대답한 소비자는 14%밖에 되지 않는다. 11개국 평균은 38%로, 58%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는 싱가포르를 제외한 나머지는 40% 미만의 소비자가 개인정보 교환에 대해서 편안함을 느낀다고 답하였다.

세계적으로 개인정보 수집과 거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졌고 기업에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양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지만, 기업들이 개인정보를 교환하는 것에는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가 상당하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공유하는 것에 대해서 아직은 부정적인 시선이 크다. 기업이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안 좋게 보는 만큼, 기업 간의 개인정보 교환도 좋게 볼 수 없을 것이다. 국내 소비자는 개인 프라이버시에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개인 데이터 제도가 필요하다.

- 끝 -

*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전체 결과는 총 5회로 나눠 게재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목차]


1회.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요약]


2회.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결과 [1부]
- 의식 수준 조사 1


3회.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결과 [2부]
- 의식 수준 조사 2


4회.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결과 [3부]
- 글로벌 소비자와 국내 소비자의 의식 비교


5회.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의식 수준 조사 결과 [4부]
- 개인 데이터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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