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주도형 기업 혁신 전략(Asset driven Innovation Strategy – Asset Intensive Enterprise)
상태바
자산 주도형 기업 혁신 전략(Asset driven Innovation Strategy – Asset Intensive Enterprise)
  • 투이컨설팅
  • 승인 2017.12.05 08:17
  • 조회수 1848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투이컨설팅 이승봉 이사


A. 정의

Asset Intensive Enterprise(이하 AIE)는 기업이 보유한 디지털화된 유·무형자산(지식, 콘텐츠, 데이터, 인적 자원 등)을 대상으로, 자산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대한 종합적 조망과 관리 그리고 스스로 혁신하는 선순환 체계에 기반을 두어 전사 업무를 운영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AIE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해서 디지털화된 유·무형 자산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내릴 필요가 있다.
그림1_AIE설명.png

디지털화된 유·무형 자산의 정의는 재활용(Reusable), 재생산(Reproducible), 재반복(Repeatable), 대체(Replaceable) 가능한 모든 콘텐츠, 데이터, 문서 등을 총칭하는 디지털화된 자산(Digitalized Asset)을 의미한다. 

디지털화된 유·무형 자산의 범위는 지식, 콘텐츠, 데이터, 문서, 인적 자원, 물리적 시설과 장비 등 기업이 본연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모든 요소 중 디지털화가 가능한 것들을 대상으로 한다.
 
즉 AIE는 인력 중심 조직에서 자산(Asset) 지향 조직으로 변화한 기업, 4차 산업의 핵심 인 자산에 대한 종합적 역량을 보유한 기업, 자산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한 기업을 의미하며, AIE화된 기업은 미래 사회에 적합한 경쟁력(Asset centric, Intelligence oriented, Creative driven)을 확보할 수 있다. 


B. 접근 방향 및 추진 과제

자산의 정의는 AIE 개념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환경과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어떤 기업에서는 판매 혹은 수출 가능한 사업 모델을 자산으로서 정의할 수 있으며, 어떤 기업에서는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자산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 수십년 동안 기업은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PI(Process Innovation),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그리고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에 이르기까지 효과 제고와 효율 극대화를 위해서 자산을 대상으로 수많은 개선 및 혁신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기존의 시도는 자산 전체를 조망하지 못한 부분적인 접근, 개념적ㆍ기술적인 완성도 한계, 기업 구성원의 낮은 수준으로 인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서는 자산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이 필연적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첫 단계로서 4가지(1 Base 3 Action) 추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자산 체계 기반 구축: 해당 기업의 전사 자산을 조망하고 관리하는 구조와 지침 그리고 활용 방법을 정의함업무 혁신: 새롭게 조직화될 전사 자산 체계에 기반을 두어 업무 혁신
- 불필요하거나 반복 업무 제거, 업무별 가치 및 우선순위 설정, 절차형 업무에서 자산활용형 업무로 변화
- 만성적 문제인 해당 업무 수행 인력 부족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으로 활용일하는 방식 혁신: 자산 체계 안에서 새로운 협업과 집단지성 극대화를 통해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업무 수행, 수행한 업무 결과의 고품질화 추구
- 자산 공동 작성, 자산 활용 모델 적용으로 생산성 확보, 업무 결과 재활용ㆍ재사용ㆍ부가가치 부여인적 역량 혁신: 프로페셔널화, 컨설턴트화를 통해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 강화와 조직 전체 역량의 상향 평준화
- 자산 사이언티스트(Asset Scientist) 육성, 프로페셔널리즘 문화 형성, 동반성장을 수행할 컨설턴트 역량 확보

4가지 추진 과제 중 AIE의 기반을 구성하는 전사 자산 체계는 가장 먼저 추진되어야 한다.  전사 자산 체계는 “자산”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을 정의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거버넌스(Governance) 포인트와 관리 활동을 관리 영역 및 활동(Asset Governance Domain)으로 조직화한 체계를 의미한다. 추진 방법은 크게 4단계로 구성되며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2_Asset Gov.png


C. 결언

파트너들과 자산의 공동활용 및 상생을 추구하는 기업, 자산 기반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가진 기업, 고품질 인적 역량과 결합한 기술 혁신 기업 등, 모든 기업 구성원들이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현 기업 환경에서 AIE에 대한 접근을 통해 그 꿈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 끝 -



※ 위 내용은 '투이톡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5스마트해지는 시간~투이톡!!

 다운로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