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융합으로 고객유입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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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융합으로 고객유입확대
  • 김인현
  • 승인 2022.07.05 15:18
  • 조회수 19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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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융합으로 고객유입확대 /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 

▣ 금융 샌드박스의 외부 연계 사례
- 핀테크는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확보해서 서비스 창출
- 빅테크는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과 연결 외부 연계 패턴 유형
-외부연계 동인: 컴플라이언스, 고객경험, 고객과 상품 레버리지
-외부연계 경쟁력: 오픈 플랫폼과 데이터

▣ 상품 중개
-나의 상품을 제3자를 통해 판매
-여신 상품 중심으로 확대 되는 추세, 상품 비교를 통해 고객이 선택
-불완전 판매와 사후 서비스 등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책임 명확화 필요

▣ 고객 유입
-타 플랫폼의 사용자를 나의 사용자로 유입
-상품과 서비스 매력이 고객 전환율 결정
-금융 플랫폼이 커머스 플랫폼보다 매력적이지 않은 이유는?

▣ 상품 융합
-페르소나 특성에 맞는 상품 디자인
-단 기간에 고객 확보 성과 실현
-게임, 가상자산 계좌, 건강 등으로 연결 및 융합 확산 추세

▣ 인프라 공유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 활용도 제고
-타 플랫폼의 점포 활용 및 영업점의 다기능화
-금융회사의 영업점 공간과 네트워크 활용 시도

▣ 데이터 공유
-실질적 데이터 연결을 달성하기 위한 투자와 협업 시작
-상품 기획과 서비스 협업으로 효과 달성
-데이터 리스크 대응 체계 필수 외부 연계 고려 사항
-금융을 기반으로 타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
-외부 연계 확장은 플랫폼 비즈니스로 이어질 수 있음
-전통적 금융비즈니스 관점 탈피: 수익과 오너십보다는 윈윈

▣ 정리
-금융회사는 외부 연계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고 있다
-자신의 브랜드를 추진하기 보다는 외부 연계가 훨씬 더 유리하다
-외부 연계에 필요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오픈 플랫폼과 데이터 자산이 차별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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