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공공기관 사이트
상태바
알아두면 유용한 공공기관 사이트
  • 김대용 수석
  • 승인 2020.02.03 14:10
  • 조회수 2970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law.go.kr)
국내 모든 법령(법, 시행령, 시행규칙), 행정규칙, 지방자치 법규를 통합 조회 할 수 있는 사이트로, 법제도 분석 시 활용 할 수 있다. 특히, 법-시행령-시행규칙 간 3단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여, 법 조항에 해당하는 시행령, 시행규칙의 조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획재정부: (알리오)공공기관경영정보 공개시스템(alio.go.kr)
공공기관의 일반현황, 기관운영 현황, 주요사업 및 경영성과, 대내외 평가 등 공공기관 경영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로 공공기관 경영 현황을 분석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국가기술표준원: e나라표준인증(standard.go.kr)
국가에서 시행하는 표준·인증 제도 관련 정보를 통합 조회 할 수 있는 사이트로 표준ㆍ인증에 대한 소개, 절차, 모델, 관리기관 등에 대한 정보 제공하고 있다. 관련 있는 분야의 국가표준(또는 인증) 정보를 통합 검색하여 활용 가능하다.

 

 

 

 

 

 

 

 

 

 

 

 

 

 

 

 

 

행정안전부: 정부24(gov.kr)
국가 정책정보, 기관 정보, 기관별의 주요 서비스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로 대한민국 중앙정부 및 지자체 조직도, 중앙정부 및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웹/모바일 사이트를 통합 검색 할 수 있다. 공공기관의 정보서비스 현황 분석에도 활용 가능하다.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홈페이지(odsc.go.kr)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하, 공공데이터법)」 제5조에 의거 설립된 협의체로 홈페이지에서 공공데이터 관련 중장기계획, 부처별 시행계획 등 정책 문서를 확인 할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nia.or.kr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가정보화 추진과 관련된 정책의 개발과 정보문화 조성 및 정보격차 해소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국가정보화백서, 정보화정책 저널, ICT 동향분석 등 다양한 최신 간행물을 제공하고 있다. 국가 정보화 정책, 정보기술 동향 등을 파악하는데 활용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포털(nsdi.go.kr)
중앙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에서 보유한 공간정보를 통합하여 서비스하는 사이트로 공공기관 별, 공간정보 분류체계 별, 포맷 별 공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공간정보 파일(SHP), 오픈API서비스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및 활용 가능하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www.kdata.or.kr
데이터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데이터인력 양성, 데이터 인증, 본인정보 활용 지원(MyData) 등의 관련 제도, 정책, 프로젝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사이트로 데이터 관련 정보 통합 제공을 하는 DBGuide.net, 정부가 지원하는 교육과정 정보를 제공하는 빅데이터아카데미, 데이터 거래와 유통을 지원하는 데이터스토어 등의 사이트도 연결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