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국 한국, GPT를 활용한 국내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ㅣaskup 아숙업ㅣ마이리얼트립ㅣ원티드 ai 면접코칭
상태바
IT강국 한국, GPT를 활용한 국내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ㅣaskup 아숙업ㅣ마이리얼트립ㅣ원티드 ai 면접코칭
  • 정세라
  • 승인 2023.04.20 09:41
  • 조회수 1180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최근 GPT 열풍이 엄청난데요. 국내에서도 여러 기업들이 GPT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GPT를 활용한 국내 서비스들 중 업스테이지의 AskUp, 마이리얼트립의 AI 여행플래너, 원티드의 AI 면접코칭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업스테이지 AskUp
AskUp은 카카오톡 채티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챗GPT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명 ‘아숙업’이라고 불리며 최근 카카오톡 채널 친구 50만명(3월 30일 기준)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AskUp은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에서 개발한 AI 챗봇으로, 챗GPT를 기반으로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별도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AskUp 채널을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친구를 추가하고 나면 채팅창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채팅창 하단에 ‘아숙업, 뭐를 잘해?’라고 써있는 것이 있어서 한번 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숙업 사용법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는데요. 2021년 10월 이전 데이터만 학습했기 때문에 실시간 정보를 갖고 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답변이 부정확할 수 있다고도 언급을 하고 있구요. 이 부분은 GPT와 동일한 단점이네요. 

아숙업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이미지에서 글씨를 읽을 수 있는데, 이미지를 올린 후 “요약해줘”라고 하면 된다고 하네요. 한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이미지를 올리니까 ‘이미지에서 670 글자를 읽었다’는 메시지가 옵니다. 내용을 요약해달라고 해보니 다음과 같이 요약을 해주네요. 

아숙업은 질문을 하거나 요약을 요청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개수가 정해져 있는데요. 하루에 100회의 무료 크레딧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사용한 크레딧 개수가 궁금하다면 ‘크레딧확인!’이라고 입력하면 현재 크레딧을 알려줍니다. 이때 유의할 점이 ‘크레딧 확인’이라고만 입력하면 안되고 ‘크레딧확인!’ 라고 !(느낌표)까지 붙여서 물어봐야 아숙업 크레딧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미지 생성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는데요. 이미지 생성을 할 때는 한 번에 3크레딧이 소진된다고 합니다. 

새로운 대화를 하고 싶을 때는 ‘새로운 대화시작’을 누르면 대화가 리셋됩니다. 이 경우, 앞에서 나눈 대화는 모두 잊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숙업의 다른 기능으로는 검색어 앞에 ?(물음표)를 먼저 치면 요약정보와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어디서 내용을 가져왔는지 링크와 함께 보여주니 좋네요. 그리고 다른 질문 예시도 제시해주고 있어서, 해당 내용을 추가로 더 물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링크를 입력한 후 ‘링크 읽어줘’라고 하면 해당 페이지를 요약해주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해봤더니 링크만 넣어도 요약을 해주고 있습니다. 굳이 링크 읽어줘라고 메시지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GPT4를 적용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오픈AI 사이트에서 GPT4를 사용하려면 유료버전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아숙업에서는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겠네요. GPT4를 적용하려면 !(느낌표)를 먼저 입력한 후에 대화를 시작하면 된다고 합니다. !(느낌표)를 넣고 입력을 했더니 확실히 답변은 느리네요. 그런데 GPT4 응답이 없어 3.5버전으로 답변해준다고 안내를 해주기도 합니다.  

최근(4월3일)에는 업스케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는데요. 선착순 1000명만 베타 이용권을 제공한다고 해서 서둘러 신청해 사용해봤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설명한 후 ‘그려줘’라고 입력하면 그 이미지를 그려주기도 하고, 
인물 사진을 전송하면 여러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옵션을 선택하면 새로운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님 사진인데요, 새롭게 바뀐 사진을 보니 놀라운데요. 

또, 기업용 버전인 AskUp biz를 베타 서비스로 출시했는데요. Biz 버전에서는 AskUp Doc, AskUp Web, AskUp Slack 등 세가지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AskUp Doc은 사내의 다양한 문서를 읽고 챗AI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고, AskUp Web은 홈페이지 정보를 읽고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챗AI를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고, AskUp Slack은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2) 마이리얼트립 AI 여행플래너
최근 코로나19 방역 규제가 해제되면서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는데요. 마침 챗GPT를 활용한 서비스가 출시되어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마이리얼트립에서 선보인 ‘AI 여행플래너’인데요. AI 여행플래너가 일정과 동선에 맞는 여행 계획을 제시해주고, 일정에 적힌 장소를 클릭하면 해당 상품을 예약할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사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앱을 설치해야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앱으로 접속 후 화면 중간에 ‘전체보기’를 누르면 ‘AI여행플래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 모르겠으면 아래 질문을 눌러보라고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경포대 1박2일 일정을 추천해달라고 입력해보겠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화면과 같이 일정을 짜주는데요. 시간대별로 상세하게 짜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경포대와 제주도가 섞여 있는 일정을 알려주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아래 지도 자세히보기를 눌러보니 제주도가 맞네요. 

 ‘강원도 경포대’로 다시 한번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강원도 경포대학교 여행일정이라며 알려주네요. 경포대학교라는 곳은 없는데 말이죠. 

이번에는 다시 강릉 경포대해수욕장이라고 지역명을 좀 더 자세히 입력해봤습니다. 성산 조개더미와 강릉중앙시장은 검색해보니 없는 곳이네요. 이런 몇군데를 제외하고는 이번에는 괜찮게 일정을 짜준 것 같습니다. 밑줄 쳐져 있는 곳을 누르니 투어상품이나 요트투어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아래 지도를 눌러보니 이번에는 강릉 경포대 주변 지도가 맞게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살짝 아쉬운데요. 그래도 처음 가보는 곳이라면 무엇부터 찾아봐야할지 막막할 때 있잖아요. 그럴 때 간단한 정보를 얻는 차원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점이 보완이 돼서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준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생각이 듭니다. 


3) 원티드 AI 면접코칭 
채용 플랫폼인 원티드에서는 ‘AI 면접코칭’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AI 면접코칭 서비스는 예상 면접 질문을 제공하고, 해당 질문에 답변을 입력하면 조언까지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법은 먼저 원티드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채용공고를 하나 선택해 링크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입력 박스에 해당 링크를 붙여넣기 한 후 채용공고 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화면과 같이 10개 정도의 예상 면접질문을 뽑아줍니다. 화살표를 누르면 답변을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고, 답변을 작성하면 피드백을 해줍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피드백은 하나만 받을 수 있어서, 더 많이 사용을 원한다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지난 3월 말에는 챗GPT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AI) 커뮤니티 매니저’를 원티드 홈페이지 내에 있는 커뮤니티에 도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원티드 이용자들이 커뮤니티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챗GPT가 댓글을 달아주는데요. 게시글에 대한 공감은 물론 나름의 의견까지 제시해주니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한번 글을 남겨보았습니다. 원티드 AI가 어떤 답변을 해줄지 궁금한데요. GPT가 사람들의 일자리를 정말 뺏아갈지 남겨보았습니다. 글을 남기고 30초~1분 정도 기다리니 원티드AI의 댓글이 달렸는데요.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해주고 있네요. GPT가 사람들의 보조적인 역할을 해줄 것이고, 오히려 GPT 기술을 활용하는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글자 제한이 있는지 답변 마지막 부분은 조금 잘렸네요. 그래도 답변의 퀄리티가 꽤 높은 것 같습니다. 

 

GPT를 활용한 서비스를 사용해보니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바로 실용적이라는 점입니다. 
오픈AI의 GPT는 아직 웹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AskUp은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동할 때나 간단하게 검색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구요. 
마이리얼트립의 AI여행플래너는 정확도만 좀 더 높아진다면 여행 계획을 짜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많이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티드의 AI면접코칭은 요즘 취업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취업 스터디나 면접 코칭을 받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런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것 같습니다. 

챗GPT가 발표되고 불과 몇 개월 사이에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에서도 AI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국내 기업들의 경우 한국에 보다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GPT를 활용해 앞으로 어떤 서비스가 등장할 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이번 영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