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치 개발과 확산을 통한 성장 /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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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치 개발과 확산을 통한 성장 /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
  • 이종원 담당자
  • 승인 2022.07.14 02:53
  • 조회수 66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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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 샌드박스의 니치 개발 사례

-핀테크: 금융 소외 계층 대상 금융 서비스 제공
-빅테크: 보유 고객 대상 금융 니즈 충족
-금융회사: 기존 금융상품의 활용 또는 미충족 금융 니즈 해소

▣ 니치 뱅킹 개념

-특정 고객에게 특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디지털 뱅킹: 니치뱅킹 인프라
-챌린저 뱅크: 니치뱅킹 장점 특화 

▣ 니치 개발 패턴 유형

-니치 개발 패턴: 비고객을 고객으로, 비소비를 소비로
-금융회사의 파괴적 혁신: 토탈 뱅킹에서 니치 뱅킹으로

▣ 직업 니치, Job Niche

-특정 직업의 현금 흐름과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금융 상품
-가입 심사 및 신용 평가에도 직업 특성 반영
-구직자, 구인조직 등도 대상

▣ 경험 니치, Experience Niche

-사용자가 원하는 경험 제공
-전문화: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접근하여 자신의 앱을 만드는 수준으로
-다양화: 페르소나에 따라 다른 효용(utility)을 충족

▣ 생애전환 니치, Life Transition Niche

-생애 전환 시점에 필요한 금융과 생활 서비스 제공
-생활서비스와 융합하여 편의성과 완전성 확보 필요 
-Life Cycle보다는 Life Transition에 초점

▣ 동류 니치, Affinity Niche

-사회적으로 공통 특성을 갖고 있는 관계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
-고객과 동류 의식 공유 기반 서비스. 생활 양식과 가치관, 소비패턴 이해
-스포츠, 여행, 탄소제로, 사회 공헌 등으로 확산

▣ 기술 니치, Technical niche

-기술 제약 사항을 해소한 서비스 제공
-제약 요인: 지식, 기술, 자원, 기기 등
-포용 금융(Financial Inclusion),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과 연계

▣ 상품 니치, Product Niche

-고객 니즈는 있지만 공급되고 있지 않은 상품을 개발하여 제공
-특화: 특정 니즈에 집중. 범용 상품의 단순화.
-신규: 새로운 상품 개발 (상품 구조 단순화 등)

▣ 니치 개발 전략

-커뮤니티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비소비를 발견한다
-금융 서비스를 모듈화하고, 서비스 파트너를 발굴한다
-니치 서비스를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 정리

-니치 안에 리치가 있다
-니치 커뮤니티가 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하고, 서비스하도록 한다
-니치 확산을 통해 성장한다
-니치 확산 대응을 위해 금융 서비스를 모듈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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