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탈바꿈 흐름
상태바
디지털 탈바꿈 흐름
  • 투이컨설팅
  • 승인 2018.02.26 08:01
  • 조회수 2480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

 


CMM과 디지털 성숙 모델

제품 품질은 프로세스 품질의 결과이다. 프로세스가 좋아지면 제품도 좋아진다.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납기 지연, 예산 초과, 품질 불량 등의 어려움을 오랜 동안 겪어 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시켜야 한다. 카네기멜론대학은 미국 국방성의 자금 지원을 받아서 소프트웨어 역량 성숙 모델(SW Capability Maturity Model)을 1991년에 발표하였다. 프로세스의 개선을 성숙도 개념으로 설명한 것이다.

이후에 등장한 조직 변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성숙 모델 개념을 토대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 성숙 모델(EAMM), 비즈니스프로세스 성숙 모델(BPMM), 데이터품질 성숙 모델(DQMM) 등이다. 성숙 모델은 조직이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변화하는 과정을 관리하는데 유용하다. 디지털 탈바꿈은 조직 변화 여정이다. 기존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다. 디지털 탈바꿈 수준 측정에도 성숙 수준 개념은 유용하다.

 


성숙 수준

SW프로세스 성숙 수준은 시작, 관리, 정의, 측정, 최적화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디지털 탈바꿈과 SW프로세스는 도메인이 다르다. 디지털 탈바꿈은 보다 포괄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 투이컨설팅은 디지털 탈바꿈의 성숙 수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시작 수준: 준비는 하고 있지만 실제로 구체적인 활동은 하고 있지 않은 단계

▶ 도입 수준: 일부 한정된 범위에서 시도하는 단계
▶ 확산 수준: 여러 조직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추진하는 단계
▶ 통합 수준: 전사 관점으로 시도들을 조율하고 통제하는 단계
▶ 가치 수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단계

기업은 높은 수준에 빨리 도달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성숙 수준을 높이는 데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성숙은 계단 형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 모든 기업은 시작 수준에서 시작한다. 높은 수준에서 바로 시작할 수는 없다.
▶ 수준을 건너 뛰기는 쉽지 않다. 보통은 다음 수준을 거쳐야만 그 다음 수준이 될 수 있다.
▶ 어느 수준에 해당되는 가는 그 수준에 해당되는 일을 하고 있는 가에 따라 판단한다.

 

 

성숙 영역

디지털 탈바꿈은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고객
고객 경험 향상, 고객 네트워크 강화, 디지털 고객 유입, 고객 데이터 서비스 등이 주요 지표이다.

 

객 페르소나를 식별하고 여정을 관리하여 프로세스 혁신에 반영한다. 고객과 금융회사, 고객과 고객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고객 네트워크의 가치를 높인다. 고객 네트워크와 다른 네트워크를 매칭시켜서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금융회사가 보관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이 자신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콘텐츠
고객에게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정보 등을 뜻한다. 모바일 앱 지원, 디지털 특화 상품과 서비스, 오픈 이노베이션, 디지털 기술 활용 등이 중요 지표이다.

 

고객이 모바일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수행한다.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디지털화(digitize)하는 수준을 넘어 디지털 특성을 기반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유통, 통신, 제조 등 다른 산업의 콘텐츠와 융합, 핀테크 기업과 협업 등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콘텐츠는 고객 별로 맞춤으로 제공된다. 콘텐츠 가격 등 속성은 실시간으로 조정하고 있다. 생체인증,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을 콘텐츠에 활용한다.

 

플랫폼
금융회사와 외부와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의 성능을 뜻한다. 오픈 API지원, 빅데이터 분석 기반 구축, 플랫폼 비즈니스 창출 등이 중요 지표이다.

 

픈 API를 내부 및 외부와의 연계에 적용한다.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확보하여 데이터레이크로 구축하고 분석에 활용한다. 자체 서비스를 오픈 API로 개발하여 외부에 제공한다. 외부 연계로 발생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콘텐츠 및 고객 경험에 활용한다. 플랫폼으로 인하여 새로운 비즈니스가 개발된다. 고객을 위한 앱스토어를 자체적으로 운영한다.

 

생태계
써드파티 개발자를 발굴하고 협업하는 체계를 뜻한다. 외부 개발자 환경, 개발자 협업 정책,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이 중요 지표이다.


외부 개발자에게 서비스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외부 개발자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한다. 개발자와 상생할 수 있는 협업 정책과 수익 모델을 운영한다. 해커톤, 이노베이션랩 등을 수행하여 테크기업들을 발굴하고 육성한다. 외부 개발자가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스타트업과 협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하고 있다.

 

역량
디지털 탈바꿈을 기획하고, 추진하며, 발전시킬 수 있는 회사 차원의 능력을 뜻한다. 디지털 탈바꿈 조직화, 디지털 인력 양성 과정 운영, 디지털 정책에 맞는 조직 변화 등이 중요 지표이다.

 

디지털 혁신을 전담하는 임원과 조직이 갖추어져 있다. 디지털 주관 조직 또는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조직은 스쿼드 방식 조직이 운영된다. 전사 모든 조직은 자신의 업무를 스스로 디지털화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전문가가 각 부서에서 활동하고 있다. 관리자들은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의사결정한다. 디지털 인재상과 필요 스킬을 정의하여 이를 토대로 디지털 교육을 수행한다. 디지털화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한다.


디지털 탈바꿈 여정

 

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수준을 높여가는 활동을 위한 지침으로 카네기멜론대학의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는 1996년에 IDEAL 모델을 발표했다. 이는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해서 바람직한 해결책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후에도 성숙 수준 향상을 위한 여러 방법론이 개발되었지만 기본 틀은 IDEAL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다. IDEAL모델은 시작(Initiating), 진단(Diagnosing), 확립(Establishing), 실행(Acting), 학습(Learning)의 다섯 단계를 순환하는 구조이다.
 

투이컨설팅1.jpg
<그림 1> IDEAL model (소프트웨어 수준 개선 모델)
자료원: 카네기멜론대학 SEI

IDEAL 모델을 참조하여 투이컨설팅은 디지털 탈바꿈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도입 단계
디지털화를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담당 임원을 정하고 추진 조직을 구성한다. 필요한 예산과 권한을 지원한다. 디지털 성숙 모델과 디지털 탈바꿈 과제 프레임워크를 준비한다. 자체 기업 특성에 맞도록 테일러링한다.

 

측정 단계
디지털 성숙 모델에 의하여 현재 디지털화 수준을 측정한다. 측정은 사업 단위 별로 5개 영역에 대해서 수행한다. 부족한 영역을 찾아내고, 현재 상황을 기술한다. 측정 결과는 전사적으로 공유한다.

 

목표 정의 단계
목표 수준은 원칙적으로 디지털 성숙 모델의 다음 수준으로 한다. 고객, 경쟁자, 기술 시장 등의 여건에 따라 수준을 더 높게 잡을 수도 있다. 수준을 정한 다음에는 수행할 과제를 구체화한다. 과제를 찾기 위해서는 디지털 탈바꿈 프레임워크를 참조한다(이전 투이톡 바로가기).

 

이행 단계
도출한 과제를 조직에 적용한다. 투자이익율(ROI)을 기준으로 과제를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과제에 따라 조직 변화 및 확산 정도를 측정하여 과제 성패를 판단하도록 한다. 고객, 콘텐츠, 플랫폼, 애널리틱스, 생태계, 역량 등 6개 부문이 같이 성숙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피드백 단계
이행 단계의 적용 성과를 판단한다.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이행을 위해 설정한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이는 디지털 성숙 모델과 디지털 탈바꿈 과제 프레임워크에 반영한다. 피드백 단계가 완료되면 다시 측정 단계를 시작한다.

현재(AS IS)로부터 목표(TO BE)로 탈바꿈하는 여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도구가 필요하다.

 

디지털 성숙 모델은 현재와 목표를 정의하는데 사용한다. 디지털 탈바꿈 프로세스는 현재에서 목표로 진행하는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디지털 탈바꿈 프레임워크는 실제로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

투이컨설팅의 디지털 성숙 모델, 디지털 탈바꿈 프로세스, 디지털 탈바꿈 프레임워크는 <그림2>와 같은 연관관계를 갖는다.
 

투이컨설팅2.jpg
<그림 2> 디지털 탈바꿈 흐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