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해외 디지털금융 소식] 중국 종안 보험이 준비하는 자동차보험 생태계
상태바
[2/5 해외 디지털금융 소식] 중국 종안 보험이 준비하는 자동차보험 생태계
  • 투이컨설팅
  • 승인 2018.02.05 05:26
  • 조회수 2383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 중국의 최초 인터넷 전용 보험회사가 준비하는 자동차보험의 미래
Big data and AI – the future of car insurance according to China’s first internet-only insurer
South China Morning Post, 2018년 2월 5일

 

ZhongAN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대비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포함하는 생태계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 최초의 인터넷 전용 보험회사인 ‘ZhongAn Online Casualty and Property Insurance’가 지난 주 발표 한 플랫폼의 핵심은 빅 데이터와 인공 지능이다.

 

소비자는 자동차를 쇼핑하는 동안, 보험, 대출, 사후서비스, 투자관리, 사용기반자동차 보험(UBI) 등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플랫폼은 이를 지원함으로써 자동차보험 판매를 뛰어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다. 플랫폼에는 자동차 유통, 자동차 금융, 수송, 커넥티드카 등의 4가지 부문으로 구축될 것이다.

 

이를 위해 ZongAn은 자동차 제조업체인 Changan Automobile과 BYD, 온라인 자동차 판매회사인 Yixin그룹, Guixi.com, Maodou.com, 라이드서비스 회사 인 Didi Chuxing, 운전자용 앱회사인 eDaijia 등과 제휴했다. 자동차와 관련된 수많은 거래프로세스에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욕구들이 많다. 종안은 빅데이터 분석과 파트너와 공동 작업을 통해 그러한 욕구를 발견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크리스 스키너, 디지털혁명은 부를 민주화 할 것이다
THE DIGITAL REVOLUTION THAT WILL DEMOCRATIZE WEALTH, INSIGHTS WITH CHRIS SKINNER
Irish Tech News, 2018년 2월 4일

 

지난 1월 30일 수요일에 더블린의 CHQ빌딩에서 ‘Enterprise Ireland’s future of Fintech Conference’가 열렸고, 크리스 스키너의 강연이 있었다. 스키너의 메시지는 ’새로운 금융 혁명이 다가왔다’는 것이었다 (A new financial revolution is at dawn).

 

인류 역사상 최초로 지구 상의 누구나 지구 상의 다른 어떤 사람과 실시간의 거래를 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 네트웍이 확장되면 세상은 ‘total financial inclusion’에 도달할 것이다. 개발도상국의 수백만 명 사람들은 글로벌 자산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디지털 플랫폼은 돈을 관리하거나 이체하는데 대안 방법을 제공할 것이고, 전통적 은행들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다. 지금의 금융시스템은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것이다. 아일랜드와 미국의 은행들은 기술을 도입하여 전통적인 서비스를 해왔다. 반면에 아시아와 사하라 이남의 국가에서는 금융시스템이 없이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냐에서는 소규모 농업인들도 소셜미디어와 모바일자금이체를 이용하여 아프리카 대륙 전체에 물건을 팔 수 있다. 케냐는 아프리카의 농업을 탈바꿈시키고 있다. 마윈은 대학을 졸업하고 직업을 얻기 위해 KFC에 지원했다. 8명의 응시자가 있었고 단지 1명이 떨어졌는데 탈락자는 마윈이었다. 이후 마윈은 중국에 아마존을 만들겠다는 야심을 갖게 되었다. 지금은 1천5백억 달러의 거래를 취급하고 있다. 2013년 페이팔은 270억달러를 취급하고 있다.

 

스키너는 3월7일에 ‘Digital Human’을 출간할 예정인데, 알리페이에 한 섹션을 할당해서 설명할 것이다.

 

 

디지털의 지배, 글로벌 500대 기업에 기술기업들이 상위 차지
Digital dominates as tech firms grab top spots on Global 500 list
ITP.net, 2018년 2월 4일

 

Brand Finance Global 500 조사에 의하면, 조사가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기술기업들의 브랜드가 1위부터 5위까지 차지했다.

1위 아마존 (1천5백억달러), 2위 애플 (1천463억달러), 3위 구글 (1천209억 달러), 4위 삼성 (923억달러), 5위 페이스북 (897억달러) 순이었다.

중국의 대표적 기업인 알리바바는 12위, 텐센튼느 21위, 위챗은 49위, 바이두는 57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은행이 미국에서 설립되었다
Global Blockchain Investment Bank is Founded in USA
Market Insider, 2018년 2월 4일

 

Global Blockchain Investment Bank(GBIB)가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다. GBIB는 블록체인 산업에서 Goldman Sachs나 CICC(China International Capital Corporation)이 되고자 한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투자분석, 파이낸싱, 인수 또는 투자 등을 사업 영역으로 한다. 비은행 금융회사이며 블록체인 시장에서 중개자 역할을 할 것이다.

 

 

로이드뱅크는 신용카드 소지자들이 비트코인 매입을 금지한다
Lloyds Bank to ban credit card owners from buying Bitcoin - Telegraph
London South East, 2018년 2월 4일

로이드은행그룹은 신용카드고객들이 비트코인을 매입하는 것을 금지할 것이다. 고객들이 비트코인 매매로 거액의 손실을 입을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직불카드로 구매하는 것은 허용된다.

주요 미국은행들은 BofA를 이어서 암호화폐 거래를 중단한다
Major American banks to follow BofA in declining crypto-transactions
sify finance 2018년 2월 5일

점점 더 많은 미국 신용카드 발행사들이 떨어지는 칼(falling knife)에 여신 제공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있다. JPMorgan Chase & Co., Bank of America Corp., Citigroup Inc. 등은 비트코인을 포함하여 다른 암호화폐들의 신용카드 매입을 거절하기로 했다. JPMorgan의 대변인 Mary Jane Rogers는 신용리스크를 암호화폐거래로 인해 부담하게 될 신용위험을 떠안지 않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지난 금요일에 암호화폐의 신용카드 매입을 중단한 것이 시작이었다. 모든 개인과 기업의 신용카드는 구매할 수 없다. 단, 직불카드는 제외된다.

이스라엘중앙은행은 디지털 뱅킹 사기 증가를 경고했다
Bank of Israel warns of rise in digital banking fraud
The times of Israel, 2018년 2월 4일

이스라엘 중앙은행은 일요일에 지난 수주 동안 디지털사기를 통해 고객의 돈을 횡령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어왔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발생한 피해는 크지 않았고, 고객들은 손실을 입지 않았다. 금융고객에게 보내는 문서에서 중앙은행은 디지털 뱅킹과 지불결제 서비스 사용자들은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사용하는 경우 각별하게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행들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만들어 내는 방법
How banks can reinvent for a better customer experience
Business Line, 2018년 2월 4일

핀테크 회사들은 서비스와 지불결제의 편의성에서 은행들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BCG의 예측에 의하면 글로벌 지불결제 시장은 2026년에는 2.1조달러에 이를 것이며, 인도와 중국이 선도할 것이라고 한다. 지불결제 데이터는 고객의 행동 습관을 유추하는데 유용하다. 은행은 이를 클로스셀링, 이탈 방지, 사기 예방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써드파티 개발자에게 오픈API를 제공하라
SBI와 ICICI 등 주요 인도 은행들은 점점 더 많은 해커톤을 한다. 싱가포르의 DBS은행은 세계에서 가장 큰 API개발자 플랫폼을 2017년 11월에 출범시켰다. 지금은 20개 카테고리에 155개 API들을 제공하고 있다. API들은 온보딩, 자금이체, 보상, P2P 이체, 실시간 지불 등을 커버한다. 맥도날드는 DBS의 지불결제 API를 이용하여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빠르게 결제하는 고객 경험을 만들었다.

파트터쉽을 체결하라
은행들은 지불결제에서 혁신커브를 단축시켜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것이다.

분석을 적용하라
분석은 개인화와 예방,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고객 여정에 걸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마케팅 캠페인의 최적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중국의 감독당국은 금융 규제 강화
Chinese Regulators Move to Tighten Financial Regulation
The Epoch Times, 2018년 2월 4일

새도우뱅킹과 보험섹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사건이 많았던 2017년에 중국 감독당국은 금융영역에서 문제가 많은 일들이 많았던 점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보험회사들이 고수익 자산관리 상품을 팔아서 얻은 자금을 운영하는 거래들을 억제하여 자본유출을 조이는 것을 비롯해서, 베이징은 지난 금융위기 이후 규제를 느슨하게 했었지만 지금은 금융산업의 레버리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다. 2017년 11월 중국의 감독 당국은 미국의 Dodd-Frank 법과 비교될 수 있는 정도의 규제를 도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