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Bank Reference Model(IB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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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ment Bank Reference Model(IBRM)
  • 투이컨설팅
  • 승인 2010.06.16 09:23
  • 조회수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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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개요

2009년 1월에 자본시장법이 시행되면서 국내의 많은 증권사들이 금융투자회사(IB, Investment Bank)로의 변신을 추진하고 있으나, 기술 요건에 비해 비즈니스 요건이 모델링을 통해 충분하게 IT에 반영된 증권사들이 별로 없어 사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요건을 충분히 보완하여 IT 진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IB 업무 전 영역을 분석하여 상세 수준으로 체계화•표준화•문서화•모듈화한 일종의 분석/설계 프레임워크인 IBRM(Investment Bank Reference Model)을 적용하여 증권사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하는 컨설팅 서비스이다.

가. 서비스 특징

A. EA(Enterprise Architecture) 기반의 모델

- 전사 아키텍처 원칙에 따라 통합 체계로 정의
- 아키텍처/Depth 별로 참조 산출물을 보유
- 표준정의서를 근간으로 작성되어 표준이 엄격히 적용된 산출물로 구성

B. IB 업무정의 반영

1)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산출물로 구성

- IB 사업목표 정의
- IB 가치사슬 정의
- IB 업무 요건 및 업무 개선 과제 정의

C. 현업 사용자의 이해와 변경 용이한 분석서

1) 업무규칙에 대해 현업과 IT인력이 상호 의사교환 수단으로 활용 가능

- 현업의 비즈니스 요건이 반영된 모델을 제시
- 표준화된 심볼을 이용
- 업무수행 절차를 프로세스맵을 통해 정의
- 화면 이미지 정의

D. 개발단계 적용이 가능한 상세수준의 업무 설계서

1) 데이터 요건과 데이터 구조 및 데이터 의미를 완전하게 정의

- 업무 프로세스 요건과 계층구조를 정의(PHD)
- 실제 업무수행 관점에서 필요한 업무의 실행순서 정의

E. 업무계와 정보계를 포함하는 모델

1) 업무계에 국한된 모델이 아니라 정보계까지 포함한 전사 모델 정의

- 업무계와 정보계가 일관된 표준에 의해 모델 정의 l
- IB업무가 확대 적용된 정보계 모델 정의

F. IB 참조모델을 적용한 레퍼런스 사이트 보유

1) 국내 유수의 증권사에 적용, 구현 타당성을 입증한 모델

- 한화증권(1997 IE기반 최초 증권 모델링 수행)
- 동원증권(1998년 원장이관 모델링에 활용하였고 고객, 상품 모델을 보완하여 구현)
- 현대증권(1998년 원장이관 모델링에 활용)
- 대우증권(1999년 EDW/CRM에 활용하였고 고객모델 보완)
- 우리증권(2000년 원장이관 모델링에 활용하였고 차세대 요건 모델 반영)
- 미래에셋증권(2002년 차세대 시스템 구축, 증권업종 최초의 차세대 요건 모델 반영)
- 증권전산(2004년 차세대 POC에 활용, 이를 기반으로 파워베이스 시스템 구축)
- 메리츠증권(2006년 ISP 목표모델 활용, 자통법 개념 최초로 모델에 반영)
- 신영증권(2007년 ISP 목표모델 활용, IB관련 차세대 요건 모델 반영)
- 메리츠증권(2007 비즈니스 모델링에 활용하였고 현재 차세대 준비 중)
- 신영증권(2007 비즈니스 모델링과 차세대 분석단계 적용, IB비즈니스 요건 모델 반영)
- 메리츠금융지주(2008 금융지주, 계열사간 시너지를 위한 통합고객모델반영)
- 신한금융투자(2008 차세대 상품 모델(Product Factory) 모델반영)
- 대우증권(2008 통합 CRM기반의 고객&채널통합 모델 적용)
- NH투자증권(2009 차세대시스템 구축 PMO, 패키지 선정 작업 및 품질 모형으로 활용)
- 동부증권(2009 차세대시스템 구축 PMO, 패키지 선정 작업 및 품질 모형으로 활용)
- 교보증권(2009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위한 ISP/모델링/PMO에 활용)
- 메리츠종금증권(2010 차세대시스템 구축 PMO, 품질 모형으로 활용)
- 한화증권•푸르덴셜투자증권(2011 IT통합•업그레이드를 위한 진단 컨설팅, 참조모델 활용
- 이트레이드증권(2011 차세대시스템 구축 PMO, 패키지 선정 및 품질 모형으로 활용)

나. 서비스 산출물

img_ibrm_01.jpg

2. 서비스 가치

가. 대상 고객

- 금융투자회사(IB)를 지향하는 증권사
- 차세대를 준비하는 자산운용사
- IB업무 영역 확대를 추진하는 은행

나. Business Case

업종 Business Case 내용

내용 ISP/EA 프로젝트 IB 전략 및 목표 아키텍처(BA, DA, AA, TA) 방향성 수립에 활용
비즈니스 모델링 IB 비즈니스와 관련된 프로세스 및 데이터에 대한 모델링을 통해 비즈니스 방향성 및 비즈니스 요건에 대해 모델 정의
비즈니스 개선 PI (Process Innovation) 을 통해 비즈니스 개선 활동에 활용
차세대 프로젝트 IB와 관련된 차세대 프로젝트(계정계, 정보계)의 분석 및 설계 시 모델을 활용
차세대 패키지 선정 지원 인하우스 개발이 아닌 패키지 방식의 차세대를 추진하는 경우 도입 패키지의 품질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방법론 제공 및 비교 모델 제공
PMO PMO 역할 중 IB와 관련 비즈니스 품질 활동을 수행 시 모델 활용
Product Factory 구축 프로젝트 상품/FEE 팩토리 구축 시 메타모델로 활용
Meta Data 구축 프로젝트 IB와 관련된 데이터 모델링 및 관리 체계 추진 시 표준 데이터 활용(단어, 용어, 도메인, 코드 표준)
은행/보험 IB관련 프로젝트 IB관련 투자 대상물의 범위 확대에 따라 자산운용, PI(Principal Investment) 등과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시 모델 정의 활용

다. 서비스 기대 효과

1) 베스트프랙티스인 IBRM을 활용하면 시행착오를 줄여 프로젝트 수행기간 단축
2) 패키지 선정시 고객의 적합한 수준의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기반 제공
3) 산출물의 품질 확보로 프로젝트 만족도 제고
4) 현업 담당자 투입 비율을 줄여 현업의 참여 부담 경감
5) SI업체의 IB 업무지식 부족과 IB 업무요건의 미비점을 보강, 프로젝트 리스크 감소
6) 차세대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 걸쳐 비즈니스 전략과 방향성을 유지하고 일관성 있는 모델링 수행

3. 서비스 구성

가.서비스 구성도

img_ibrm_02.jpg

나. 서비스 구성요소 설명

A. IBRM 패키지

계정계 및 정보계와 관련된 비즈니스 전 영역의 분석 및 설계 산출물을 패키지화

B. IBRM 교육 및 멘토링

- IBRM을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IBRM 이해 과정과 각 업무 영역별 상세한 내용을 설명하는 전문가 과정으로 진행하며, 별도의 교재 제공
- IBRM 산출물을 바탕으로 고객이 독자적으로 모델의 변경 및 개선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각 단계의 관련 작업 지침 등 제공
- 타 증권사의 패키지를 도입하는 경우 패키지 방법론 제공을 통해 완성도 있는 시스템을 선정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각 단계의 관련 작업 지침 및 교육 제공

C. IBRM 기반 서비스

- IBRM은 IB와 관련된 비즈니스를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모델이기 때문에 IB 비즈니스 도메인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모든 서비스는 대부분 활용 가능
- ISP 및 EA 프로젝트 추진 시 IBRM의 산출물인 사업모델 정의서, 가치사슬모델 정의서, 개념수준 데이터 모델, 기능분해 정의서 등을 활용하여 목표 아키텍처를 정확하게 정의
- PI 프로젝트 추진 시 가치사슬 모델 정의서와 기능 및 프로세스 정의서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개선 활동 지원
- 비즈니스 모델링 및 차세대 프로젝트에서 분석 및 설계 작업 수행 시 논리/물리ERD, PHD, 이벤트 반응분석 목록,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데이터 표준 정의서, 용어사전, 도메인 사전, 코드사전 등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모델링 서비스, 데이터 모델링 서비스, 데이터 표준화 서비스를 지원하여 작업 진행 시 시행착오 줄이면서 산출물의 품질 제고
- PMO 역할 중 품질활동의 기본 자료로 활용되며, SOA, BI, 비즈니스 솔루션(메타데이터, BRMS 등) 서비스 등과 IBRM을 결합한 서비스 제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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