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이의 금융 IT서비스가 새로워집니다
상태바
투이의 금융 IT서비스가 새로워집니다
  • 투이컨설팅
  • 승인 2012.10.16 18:23
  • 조회수 3195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투이컨설팅이 추진하고 있는 금융 IT서비스의 변화 방향을 정리한 글입니다. <편집자>

2012년을 기점으로 금융회사들의 비즈니스 모델 변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모빌리티, 소셜미디어 등 새로운 IT패러다임이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변형은 IT의 지원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또한, 새로운 IT패러다임은 금융IT의 혁신을 촉발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가 금융IT의 핵심 과제가 될 전망이다.


전통적으로 금융회사들은 3~5년 주기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변화의 폭이 크고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 투이컨설팅은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금융IT서비스를 개발하여, 2013년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에 수행하고 있는 정보전략계획수립, 프로세스혁신, 기준데이터관리, 차세대 모델링, 프로젝트 관리, IT거버넌스 확립 등과 함께, 금융IT가 금융비즈니스의 중심에 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빅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교육훈련 (Data Scientist Training)

데이터는 금융회사 내•외부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금융회사의 경쟁력은 데이터를 얼마나 잘 분석하고 그 결과를 얼마나 빠르게 실행하는가에 달려 있다. 분석을 하기 위한 데이터는 충분하고, 인메모리 분석, 데이터 어플라이언스, 하둡 등 분석을 위한 IT 솔루션도 개발되어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분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이 없다는 것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금융 비즈니스 지식, 데이터 관련 기술, 통계학 등 분석 관련 기술, 분석 결과 적용을 위한 변화관리 역량 등을 필요로 하는 직무이다. 투이컨설팅은 국내 최초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 과정을 도입하였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즉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과정은 해당 금융회사의 환경에 최적화한 맞춤 형태로 진행한다. 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관련 조직의 준비도와 성숙도를 진단한다. 해당 금융회사의 분석 업무를 찾아내고 모의 스터디를 진행하여 교육과정의 케이스로 사용한다. 교육 내용은 3개로 구분된다. 경영진 대상으로는 빅데이터분석 전략과정을 두어 금융 비즈니스모델 관점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설명한다. 현업부서 관리자 대상으로는 데이터분석 중급과정을 제공하여, 관리자들이 실제로 분석 업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후보자 대상으로는 2주 동안 집약된 교육과 훈련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분석 전략 계획 수립(Analytics Strategy Planning)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포함하여, 금융회사들은 코어뱅킹 중심의 운영업무에 집중 투자해왔다. 그러나, 데이터를 분석하여 업무 수준을 고도화하는 투자는 거의 없었다. 금융IT의 운영업무 자동화 비율은 90%에 가깝지만, 분석업무에 대한 IT지원 정도는 미미한 수준이다. 앞으로 운영업무보다 분석업무가 금융IT의 주된 영역이 될 것이다. 또한, 빅데이터의 등장과 데이터처리 기술의 혁신은 분석업무의 중요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문제는 금융회사 대부분이 분석업무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알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신의 회사에 어떤 분석 업무를 적용할 수 있는지 정리하고 있는 회사도 별로 없다. 투이컨설팅은 금융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토대로 금융회사 분석 역량의 단계적 향상을 위한 전략계획 수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분석 전략계획 수립은 분석 기회 발굴, 목표모델 정의, 마스터플랜 수립 등 3단계로 진행한다. 첫째, 분석 기회 발굴은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핵심역량과 직결되는 분석 대상을 찾아낸다. 그리고, 핵심 분석 기회가 현재 어떤 수준에서 수행되고 있는지 평가하고, 그 가치를 추정한다. 둘째, 목표 모델 정의는 핵심 분석을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습을 세 가지 차원에서 정의한다.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어떤 데이터가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하는가 △이를 위하여 필요한 IT기술요소는 무엇이며, 기존 시스템과 협동할 수 있는 아키텍처는 무엇인가 등이 그것이다. 셋째, 마스터플랜 수립 단계에서는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연도별 목표 수준을 결정한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비용 및 인력, 교육훈련 등의 일정 계획을 수립한다.

IT 혁신 기획 지원 (IT Innovation Support: Cloud, Social, Mobility, Analytic)

금융IT는 네 가지 새로운 기술적 혁신에 직면해 있다. 즉, 소셜미디어, 클라우드컴퓨팅,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빅데이터 분석 등이 그것이다. 이 네 가지 기술은 적용하기에 따라 매우 큰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금융IT의 어디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또한, 각각 독립적으로 적용하기보다 상호 결합하여 더 큰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가는 추세이다.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검토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금융회사는 많지 않다. 새로운 기술들의 의미가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으며, 고려사항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투이컨설팅은 각 기술의 발전 전망, 적용사례, 도입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하고, 해당 금융회사에 특화된 도입 전략을 제시하는 IT혁신 기획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IT혁신 기획 지원은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자문 형태부터 인력지원 또는 프로젝트 용역방식도 가능하다. 필요하면 전문 서베이를 통해 기술보고서를 제공할 수도 있다. 금융회사의 역량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조직하여 실제 과정을 운용하고 평가까지 수행할 수도 있다. 선진사례를 확인하고 싶은 고객에게는 국내 및 국외 각 분야별 베스트프랙티스 기업을 선정하고 일정을 협의하여 직접 방문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장 중요한 핵심 서비스는 각 기술요소에 대한 준비도 평가와 도입을 위해 필요한 체크리스트와 어젠더 제공이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