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금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 변화
상태바
송금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 변화
  • 투이컨설팅
  • 승인 2017.03.27 04:12
  • 조회수 3852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


 

우리나라의 송금 핀테크는 잘 되고 있나?

트랜스퍼와이즈가 국내 시장 진출을 발표한 지 1년이 지났다. 20156월에 증권, 보험, 핀테크 기업도 소액에 한해서 해외 송금을 할 수 있도록 외국환거래법이 개정되었고, 우리나라 핀테크 회사인 페이게이트와 20163월에 제휴를 통해 원화 송금업무를 하는 것으로 발표하였었다. 그러나 은행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송금할 수 있는 규제 완화를 위한 시행령은 2017123일 입법 예고되었다. 개정안은 해외 송금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본 20억 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어서 해외 송금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나라 핀테크 회사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해외 송금 및 환전 업무는 아직까지 은행이 독점하고 있는데, 증권사들도 일반 환전 업무 허용을 요구하고 있다. 해외 송금이 핀테크 회사에 허용되면 수수료는 80% 정도 줄고 처리 시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 규제로 인하여 송금 핀테크가 우리나라에서 비즈니스를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시점이 언제일지는 불투명하다. 해외 송금 핀테크들의 발전과 진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상황이다.

 

트랜스퍼와이스는 네트웍 확장에 주력

2010년에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세계 최초 및 최대 송금 핀테크 회사인 트랜스퍼와이즈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트랜스퍼와이즈의 해외 송금은 P2P 비즈니스 모델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송금 희망자 수와 송금 희망 금액이 균형 상태를 이루어야 한다. 현실은 개인 간 송금은 대체로 부유한 국가에서 가난한 국가로 이루어진다. 부족한 송금 결제 금액을 메우기 위해 트랜스퍼와이즈는 통화를 매입해서 해결하여 왔다. 그러나 통화 매입으로는 낮은 송금 수수료를 유지하기 어렵다.


트랜스퍼와이즈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네트웍 크기를 키우는 전략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 송금 희망자 집단이 아주 커진다면, 국가 간 송금 희망 수요와 공급의 크기를 맞출 수 있을 것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랜스퍼와이즈는 영국의 챌린저 뱅크인 스탈링 뱅크와 최근에 제휴하기로 했다. 이전에도 페이스북 메신저에 송금 기능 탑재, 에스토니아 은행 LHV 및 독일의 디지털 전용 은행인 N26등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트랜스퍼와이즈는 송금 서비스가 필요한 핀테크 및 디지털 은행, 또는 소셜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트랜스퍼와이즈는 파트너로서 디지털 전용 은행을 선호한다. API 기술을 이용하여 프로세스를 연결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림 1.jpg

                                     <그림> 유로화 1천 파운드 송금 결과 비교 (2012년 자료)

  

레볼루트는 서브스크립션 모델 도입

레볼루트(Revolut)는 2015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환전과 송금, 그리고 통화 사용을 지원하는 회사이다. 레볼루트는 마스터카드를 받는 곳이면 어디서나 통용될 수 있는 복수 통화 지원 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2천3백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고, 고객을 50만 명 정도 확보했다. 전통적인 송금 핀테크는 계좌를 이용하지 않는다. 수익은 송금이 일어날 때만 발생하는 수수료를 기반으로 한다. 고객이 계좌를 갖지 않는다는 것은 고객의 잠재적 금융 서비스 수요를 수익으로 전환시킬 방법이 없다는 뜻이다. 수익이 송금 수수료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수익 발생의 변동성이 크다는 의미이다.

 

수익 모델을 다변화하고, 보다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레볼루트는 서브스크립션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고, 레볼루트 프리미엄 서비스를 출시했다. 프리미엄 회원은 연간 72유로 (10만 원)의 수수료를 내면 가입할 수 있다. 프리미엄 회원이 되면, 은행이 사용하는 환율로 연간 무제한으로 송금할 수 있다. ATM 인출 한도도 더 크고, 고객지원팀이 연중무휴로 지원한다. 이는 기존 은행이 제공하고 있는 당좌계좌 (Current Account)와 유사한 점이 있다. 레볼루트는 기존 고객 50만 명 중의 18% 정도인 9만 명 정도가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리미엄 서비스로 전환하는 최초 5천 명에게는 레볼루트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자금 조달 참여 우선권을 줄 계획이기도 하다.

레볼루트.jpg


                                                       <그림> 레볼루트 모바일 앱 화면

 

송금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진화해야 되나?

신한은행의 써니 환전 서비스는 수익 창출이 아니라, 고객 확보 수단이다. 저렴한 환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계좌를 개설하고 있지 않은 잠재 고객과 접촉을 성사시키고,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경로로 활용하는 것이다. 송금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은 낮은 원가를 기반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경쟁자보다 낮은 원가를 유지하는 것은 고객을 끌어들이기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 수익성을 확보하거나 안정적인 경영 상태를 확보하기는 어렵다. 트랜스퍼와이즈 등 송금 핀테크 회사들은 시장의 주목을 받는 데는 성공했다. 고객 기반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성공적인 혁신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세 가지 방향을 생각할 수 있다.

▶ 네트웍 참여자 수를 늘린다. 플랫폼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정도로 참여자 수가 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직접 확보보다는 제휴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서브스크립션 모델을 도입한다. 수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고객 니즈에 따라 다양한 서브스크립션 패키지를 개발해야 한다. 고객 등급에 따라 서브스크립션을 차등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 수익원을 다변화한다. 고객에게 송금이 아닌 다른 서비스를 판매한다. 또는 파트너에게 송금 API를 판매한다. ‘Remittance as a Service’ 방식도 적용할 수 있다.


 

 

- 끝 -

 

 

※ 위 내용은  '투이톡'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5분, 스마트해지는 시간~투이톡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nsulting2e.academy
아이폰:
http://itunes.apple.com/us/app/tu-i-tokeu/id1171671108?l=ko&ls=1&mt=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