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회_6시그마의 Enabler : BPM- 지속적인 경영혁신
상태바
22회_6시그마의 Enabler : BPM- 지속적인 경영혁신
  • 주동식
  • 승인 2010.07.12 16:06
  • 조회수 3549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CIO는 경영혁신의 손님이 아니다

6시그마의 Enabler : BPM- 지속적인 경영혁신

Trend 1 : 경영혁신 방법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6시그마의 Enabler로 BPM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
Trend 2 : 국내 금융산업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IB에도 BPM/SOA적용이 효과적일까요 ?

“결국, 살아남는 것은 강한 종도 아니고
지적능력이 뛰어난 종도 아니다.
종국에 살아남은 것은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한 종이다.”


아주 익숙한 문구일 것입니다.

기업이 사업을 지속하는 한 끊임없는 경쟁환경속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하면서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숙제입니다.


이에 대응하여 우리회사에 적합한 변화관리, 경영혁신 방법은 무엇일까 ? Lean, 6시그마, PI, Workout, BSC, TQM 등 이런 귀에 익은 방법들을 적용해 보고 있지만 정말로 잘하고 있는 것일까 ? 원가절감, 수익성증대, 품질향상, 생산성 증대에 정말로 효과는 있는 것인가 ?  실제로 돈으로 계산되는 효과인가 ? 이러한 의문은 사장뿐만 아니라 혁신담당임원, CIO 모두가 고민하고 있는 숙제일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관리, 혁신활동은 혁신본부, 6시그마 추진사무국, PI팀만의 일이 아니고 전사적인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대안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금융산업에서는 자본시장통합법, 금융지주회사, IFRS(국제회계기준), AML(자금세탁방지법) 등과 같은 정부규제의 변화와 고객통합(Customer Data Integration), 상품 팩토리(Product Factory), 고객자산관리(Wealth Management), IB(Investment Banking), 리스크 & 컴플라이언스 등 새로운 업무 요건이 등장하고 있고 습니다. 이와 같은 시장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업무시스템 구축을 위한 IT 활용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번 Y 세미나에서는, 변화관리, 경영혁신 프로그램으로 6시그마, PI 활동을 실체적으로 업무중심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 BPM적용 유형별로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인 BPM/SOA 적용방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주제 :  6시그마의 Enabler : BPM- 지속적인 경영혁신
강사 :  임 남 홍 투이컨설팅 박사

윤기영 투이컨설팅 수석

문 지 훈 투이컨설팅 수석
정 규 진 JURAN Korea 이사
사회 :  박 주 석 경희대학교 교수

임남홍 박사는 
BPM/SOA, RTE, PI, 경영전략, Information Engineering 전문가로서, 현재 투이컨설팅에서 근무하고 있다.
대한항공, 두산인프라코어 PI/ERP구축 프로젝트, 한국항공우주산업, 삼성전자, 현대자동차등의 BPM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롯데카드, 한진해운, 한국증권금융 PMO 수행과 Gartner에서 삼성전자, LG-CNS 아웃소싱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현재는 한진해운, 증권금융, 두산인프라코어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중이다.

윤기영 수석은
컴포넌트 기반 분석/설계/개발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정의/설계/평가 전문가로서 현재 투이컨설팅에서 근무하고 있다. LIG 손해보험,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자산관리공사, 신한카드, 한화증권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현재 한국금융증권의 PMO 컨설팅을 수행중이다.

문지훈 수석은 

여신 분야 전문가로서 신용카드/캐피탈 프로젝트에서 비즈니스 및 데이터 아키텍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한진해운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QA 역할을 수행하였다.

정규진이사는     
QM&E경영컨설팅의 컨설팅사업개발 본부장이며 또한 JURAN Korea의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현재 QM&E경영컨설팅은 우리나라에 6시그마가 도입된 당시부터 컨설팅을 해 온 경영혁신 전문 컨설팅 회사이며, 현재는 국내 뿐만 아니라 JURAN Korea로서 Asia Pacific Area에서 린 6시그마 컨설팅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Motorola출신이며 2000년도부터 삼성전자 네트웍사업부, LG 화학, 데이콤, LG텔레콤 등에서 6시그마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현재는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4년째 6시그마 컨설팅 PM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또한 감성문화연구원 ‘숨’의 대표로서 조직문화, 리더십, 창의성 분야에서 ‘감성교육’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가고 있다.


 
등록 :
일시 : 2008년 8월 28일(목) 오후 2시~ 5시 20분
장소 : 코엑스 컨퍼런스센터 403호

<참고>
1) 세미나 주제 관련 업무 수행 경험이 있고, 기본적인
2) 이해를 갖추신 분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입니다.
3) 주차는 지원하지 않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십시오.

투이컨설팅이 매월 진행하는 Y세미나는 참가자의 질문과 토론이 있는 양방향 세미나 입니다. 강사와 청중간의 의견교환 및 주제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보다 실천적이고 생동감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세미나입니다.
Y세미나의 Y는  ‘why’를 의미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궁금한 사항이나 의견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