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 개요
프로세스 인텔리전스는 process-centric view on data science 라 할 수 있으며, event data 와 processes, process models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업무 수행 로그 및 입력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행 프로세스 모델을 생성하고 측정/분석하여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다양한 관점의 분석 환경을 구축하여 기업이 업무프로세스의 상시 개선 및 혁신을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인텔리전스는 Data Mining과 Process Model Analysis가 결합된 서비스 입니다. 기존의 Data Mining은 데이터만을 보고 프로세스에 집중하지 않았다면, 프로세스 인텔리전스는 end-to-end 를 포함한 프로세스 자체에 집중합니다. 그 이유는 performance-oriented questions, compliance-oriented questions에 대한 문제 도출 및 해결을 위해서 입니다.
가. 서비스 특징
프로세스 인텔리전스는 다섯 관점의 분석기법을 활용합니다.
A. 프로세스 흐름 관점
업무 활동간의 경로 및 순서 분석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는가? 성공적인 조직의 프로세스는?)
B. 조직 관점
업무 수행 주체인 조직,팀,부서 간의 관계 분석
(조직 및 업무 담당자간 협업을 잘 이뤄지고 있는가?)
C. 시간 관점
각 업무 또는 특정 업무 사이의 평균 수행시간 분석
(업무 수행 시간은 적절한가?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은?)
D. 성과 관점
End-to-End 프로세스 내 모든 성과 분석
(경영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E. 데이터 관점
업무 수행 데이터간의 연계 분석
(프로세스에서 영향을 주는 주요 데이터는 어떤 것인가?)
2. 서비스 가치
가.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
데이터를 분석할 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하는 4가지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What happened?
2. Why did it happen?
3. What will happen?
4. What is the best that can happen?
프로세스 인텔리전스의 활용으로 위 질문에 대한 해답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환경의 내,외부 요인에 의한 분석환경 변화에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나. 주요 기대효과
* 조직 구조 및 협업 최적화
* 업무 처리 시간 단축
* 경영성과 모니터링 및 사전 Risk 관리
* End-to-End 프로세스 중심의 지표 자동 연계
* BP 사례 발굴 및 확산
3. 서비스 구성
가. 서비스 내용 및 방법론
전체 서비스는 4단계 11개의 절차에 따라 수행되며 회사의 수준에 따라 각 단계별 절차 및 활동을 통합 또는 분리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