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新)사업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상태바
금융 신(新)사업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 투이컨설팅
  • 승인 2023.02.28 17:42
  • 조회수 887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1. 서비스 개요

금융 생태계의 빅블러(Big Blur)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비금융사들의 금융산업 진출이 속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업은 대표적인 규제산업 중 하나로, 기존 금융회사나 핀테크사 등이 금융 부분의 신사업(고유 업무)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융당국(금융위원회)의 인허가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금융당국은 금융산업 혁신, 금융업 경쟁 촉진 등을 위해 다양한 신규 라이선스(스몰 라이선스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 스몰라이선스 : 은행업, 보험업, 증권업 등 인허가 조건이 까다로운 금융 분야의 인허가 단위를 업무 단위로 쪼개어 인가를 하는 개념으로, 새로운 형태의 시장 참가자를 대상으로 제한된 업무 범위 내에서 최소 자본금 규제 등 진입장벽을 낮추고 금융 소비자의 편의성 및 혜택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

[금융 신사업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배경]
[금융감독기관 인허가 절차]

금융업 인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관련 법/제도 및 금융회사 인허가 매뉴얼 등에서 요구하는 허가요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이를 실무적으로 구체화 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이 필요합니다.특히 금융산업은 타 산업과 달리 IT 시스템의 구성과 운영이 심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는 금융 新산업 기획 초기단계부터 사업계획서 작성 및 관련 정보시스템 구축에 이르는 全 과정에 걸쳐 시행착오 없이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서비스 가치

가. 다양한 금융 신사업 컨설팅 경험과 노하우 전달

다수의 금융 신사업 컨설팅 수행 경험을 자산화하여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금융으로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다양한 금융 신사업 부분의 핵심 경쟁력을 도출하고, 세부적인 금융 인허가 요건에 맞게 구체화하여 사업계획서에 정확하게 반영하는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나. 맞춤화, 차별화 된 데이터 기반 금융 서비스 모델 수립

디지털 금융의 핵심 경쟁력은 데이터입니다. 금융당국에서도 고유업무 외 금융ㆍ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겸영 및 부수업무를 영위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그 범위를 점차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투이컨설팅은 다년간의 금융 컨설팅 경험에 기반한 국내외의 다양한 데이터 기반 금융서비스 모델을 자산화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 된 서비스 모델 제시 및 구체화를 통해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 최신 IT트랜드의 반영(클라우드컴퓨팅, 애자일(Agile), DevOps 등)

최근 대표적인 IT트랜드로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으로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클라우드 활용 및 망분리 규제를 완화함에 따라 금융권 전방위적으로 단순한 비용절감 뿐 아니라 금융혁신 관점에서 클라우드를 적극 검토하고 투자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핀테크 업체의 주요 구축 방법인 Agile 방법론과 DevOps조직 구조에 대하여도 투이컨설팅은 고객사에 최적화 된 시스템의 구성 및 운영 방안을 제안 할 수 있습니다.

라. 법률 자문, 업무 및 IT를 총괄하는 서비스 제공

신사업의 법적 타당성과 법률 리스크를 점검하고, 이를 사업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투이컨설팅과 협력관계에 있는 법무법인과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업무의 방향성과 IT시스템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수립한 후 전체의 전략을 연계(Align)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3. 서비스 구성

가. 2e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프레임워크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다수의 금융, 비금융사의 금융 인허가 컨설팅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여 총 4가지 Asset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융 신사업 영역과 관련된 법/제도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에 요구되는 주요 의사결정 항목 및 작성 가이드, 신사업 영위를 위해 필요한 Biz/IT 요건 및 구체화 된 목표모델을 제시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금융당국의 허가 요건을 신속ㆍ정확하게 충족할 수 있도록 고객사의 인허가 준비를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나. 금융 신사업 인허가 컨설팅 프로세스

투이컨설팅의 인허가 컨설팅은 크게 서비스 발굴 Track과 인허가 준비 Track으로 나누어 3단계 추진 공정으로 수행합니다.

① 서비스 발굴 Track

- 서비스 모델 발굴 및 정의

현황 분석을 통해 고객사의 사업 전략 및 국내외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검토를 통해 서비스 방향성을 수립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신사업 추진을 적합한 후보 서비스를 도출하고, 구체화 된 서비스 모델(고유업무, 겸영업무, 부수업무)을 정의합니다.

- 수익구조 정의(예산수지계산서)

도출된 서비스 모델을 대상으로 수입ㆍ지출 전망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수익구조를 정의하고, 영업 개시 후 약 2~3년간의 예상 손익계산서 및 추정 재무상태표 등 예상수지계산서를 정의합니다.

② 인허가 준비 Track

- 법ㆍ제도 기반 인허가 요건 분석

관련 법ㆍ제도 및 금융당국의 인허가 매뉴얼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요건을 식별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현 상태 수준을 검토 및 분석하여 방향성을 정의합니다.

- 비즈니스 요건 정의(조직, 프로세스, 규정 및 지침 등)

신규로 진입하게 되는 금융 신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요건(조직/직무, 프로세스 등)을 정의하고, 각 부서별 R&R을 확립 후 이에 대한 관련 규정 및 지침 등을 설계합니다.

- IT 요건 정의 및 목표 아키텍처 설계

신규 서비스의 안정적인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해당 금융사의 IT 요건 정의 및 목표모델을 수립하고, 필요시 예산 산정, 구축 RFP(제안요청서, Request for Proposal) 작성 및 구축 주사업자 선정 작업을 지원합니다.

- 인허가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지원

정의된 Biz/IT 요건을 반영하여 가장 핵심이 되는 인허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금융당국에 인허가 요청을 위한 제반 제출서류 등의 준비를 완료합니다

 

 

4. 주요 고객

● 신한카드, 개인사업자CB 인허가 컨설팅

● 삼성카드, 개인사업자CB 인허가 컨설팅

● 핀크, 비금융전문개인CB 인허가 컨설팅, 마이데이터 인허가 컨설팅

● ㈜에이피터핀, 마이데이터 인허가 컨설팅

● 동양저축은행, 마이데이터 인허가 컨설팅

● 팀윙크, 마이데이터 인허가 컨설팅

● 대구은행, 마이데이터 인허가 컨설팅

● 타이인에이아이, 마이데이터 인허가 컨설팅

● 쿠팡, 할부금융사 진출을 위한 인허가 컨설팅

● 카카오뱅크, 집합투자증권 투자중개업 예비인가 획득을 위한 컨설팅

 

5. Case Study

● 금융혁신이 더욱 확산되면서 금융산업 진출을 위해 필요한 것은? [영상보기]

● 금융관련 인허가 신청서 및 서류 작성 전략-1편 [영상보기]

● 금융관련 인허가 신청서 및 서류 작성 전략-2편 [영상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