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은 ESG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ㅣKB국민은행ㅣ신한은행ㅣ우리은행ㅣNH농협은행
상태바
은행들은 ESG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ㅣKB국민은행ㅣ신한은행ㅣ우리은행ㅣNH농협은행
  • 유지연
  • 승인 2022.11.24 09:48
  • 조회수 4391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우려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안전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공정한 기업운영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상승하면서 전 산업에 걸쳐 ESG 경영이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국내외 금융권에서도 ESG 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각 사는 자사별 ESG 추진전략에 따라 ESG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ESG와 ESG경영이란?
ESG는 2004년 UN보고서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로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어 단어 첫 알파벳을 땄는데요. 기후변화, 자원고갈, 공해 등 환경적 문제와, 인권, 근로조건 등 사회적 문제, 경영진 보상, 이사회 다양성 구조 등 지배구조 문제 요소를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ESG 요소에 따라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한 관심과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는 것은 기존의 기업의 재무적 성과지표 뿐만 아니라 환경보호(E), 사회적 책임(S), 기업지배구조(G)와 같은 비(非)재무적 성과지표도 참고하여 투자결정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금융권에서의 ESG경영(지속가능금융)
ESG경영 측면에서 중요한 구성요소는 지속가능한 재무, 운영 효율성, 책임 있는 투자로 최근 국내외 금융권에서 이러한 기조에 따라 녹색채권, 사회적채권 등 사회책임투자채권 발행 등을 통해 지속가능금융  대출과 투자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그림 1. 금융회사의 ESG경영(출처: 자본시장연구원, 해외 금융회사의 ESG 경영 현황 및 시사점)


이를 통해, 금융회사는 ESG경영으로 자금중개자로 자사 및 타사의 ESG 수준을 제고할 수 있으며, 우수 ESG 기업과 프로젝트에 자금 공급을 하고, 부정적 ESG 기업과 프로젝트에는 자금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개인/기관투자자 니즈에 따른 다양한 ESG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대 금융지주별 ESG 추진 전략 및 주요 성과
5대 금융지주는 모두 명확한 ESG 전략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ESG보고서(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5대 금융지주 ESG경영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표 4. 5대 금융지주별 ESG경영 사례(출처: 각사 취합)


5대 금융지주 ESG 상품
특히, 5대 금융지주는 기업 및 개인을 위한 관련 상품을 제공하여 ESG경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표 5. 5대 금융지주 ESG 금융상품(출처: 각사 취합)


5대 금융지주가 제공하는 상품을 보면 기업과 개인 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에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먼저, 친환경 기업에게 우대상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신상품에도 특판을 제공하거나, 여신상품의 금리를 인하하는 등으로 우대해주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ESG 친환경 기업에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죠. ESG스타트업이나 사회적 혁신기업에 직접 투자를 하거나, 간접적으로 ESG채권, 매칭펀드, 펀드로 구성하여 투자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번째, 걸어다니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ESG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펀드상품 등 투자상품으로 개인이 ESG기업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생활에서 쉽게 지킬 수 있는 행동으로 혜택을 주는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 시 사용하는 여신상품의 금리 우대를 제공하거나, 대중교통 이동, 만보걷기, 다회기용품 사용 등 일상 생활에서 쉽게 행동을 통해 수신상품에서 우대금리를 제공하거나, 포인트 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결론 
ESG경영의 효과는 가시적으로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인 큰 흐름에 있어,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한국 정부도 국내기업들의 ESG경영 운영을 위한 정책과 자금지원을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는 ESG경영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에서는 주요 금융회사들이 ESG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 아래 다양한 ESG 금융상품을 출시하고 있고, 또한, 전자문서 도입(Paperless), 종이통장 사용 줄이기 등 금융회사 내부 프로세스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고객들은 ESG에 대해 여전히 거창한 느낌을 받고 있으며, 개인 스스로 실천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일반 개인 대상 ESG 관련 금융상품(적금, 투자상품 등)에 가입을 통해, ESG 상품으로 관련 활동을 도움으로서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도 될 것입니다. 기존 세대들 보다 가치소비에 대한 관심이 많은 MZ세대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국내 금융권이 ESG경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