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로 우수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무엇일까?ㅣ농협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키움증권, 핀크
상태바
영역별로 우수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무엇일까?ㅣ농협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키움증권, 핀크
  • 황윤영
  • 승인 2022.03.14 13:30
  • 조회수 7349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2021년 12월 1일,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를 희망하는 17개 기관1에 한해 시범 서비스가 시행되었다. 다양한 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신용정보의 통합·관리가 가능해지면서 마이데이터 시장의 초기 선점이 중요해지자,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다면 시범운영 기관이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준은 어떠할까? 다음 5가지 영역을 기준으로 마이데이터 시범 서비스의 우수 서비스를 찾아보고자 한다.

[그림1] 마이데이터 시범 서비스 평가 영역

 

자산/소비/신용 서비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이 연결한 모든 개인신용정보를 자산/소비/신용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분석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산: 금융자산(은행, 증권, 카드, 대출, 보험, 연금 등), 비금융자산(부동산, 자동차) 및 기타자산(금, 외화 등) 조회, 자산리포트, 자산캘린더, 자산분석
●소비: 지출내역 조회, 소비리포트, 소비캘린더, 소비통계, 예산관리 
●신용: 금융 및 비금융 데이터 기반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올리기

IBK기업은행은 자산 영역과 신용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순자산 현황을 날씨 UI로 표현한 ‘MY 리포트’를 통해 개인은 카테고리(예적금/투자/부채/ 기타자산)별 현황 및 분포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조회 시 하단에 노출된 ‘MY포트폴리오’ 서비스를 통해 투자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신용 영역에서는 신용점수 조회 뿐만 아니라 또래와의 신용점수 비교, 신용점수 올리기 및 맞춤형 신용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코리아크레딧뷰로(KCB), NICE신용평가 등 제휴된 신용평가회사의 신용점수만을 연계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적합한 신용관리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IBK기업은행의 장점이다. 신용관리 방법으로는 대출, 카드, 연체·보증으로 구분하여 사용자의 현황을 분석하고,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진단해준다.
소비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우리은행이다. 우리은행은 지출내역 조회 뿐만 아니라 소비캘린더, 예산관리, 스케줄 알림 등 지출·소비와 관련된 상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출을 생활지출, 구독지출, 카테고리 지출 등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소비 카테고리, 과소비지수, 요일·시간대별 지출 통계, 업종에 따른 월별 소비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최근 6개월 간의 월간소비분석 리포트를 발행한다.

[그림2] 자산/소비/신용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목표/투자/은퇴 서비스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개인이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목표/투자/은퇴 서비스를 제공한다.
●목표: 목표/예산 설정, 결과 예측, 솔루션 제공
●투자: 투자성향 분석, 투자자산 조회, 투자 진단, 투자 자문(로보어드바이저·전문가 등), 금융상품(예적금, 대출, 펀드, 카드 연금 등) 추천 및 중개
●은퇴: 연금자산 조회, 은퇴준비 진단 및 설계, 연금상품 중개

목표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농협중앙회이다. 목표 금액, 유형, 수단 등을 일괄적으로 특정한 것이 아니라 개인이 자유롭게 목표를 설계하고 이행하게 하는 것이 농협중앙회의 장점이다. 농협중앙회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이 금융목표 혹은 버킷리스트 설정 시 구체적인 조건을 입력하면 실제 필요 금액을 계산해준다. 예를 들어 여행 목표를 세우고, 나라·여행기간·인원을 입력하면, 왕복 항공료 및 하루 경비 금액을 계산해준다. 이후 이용자가 예적금 계좌를 연결하고 목표기간을 설정하면 이용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키움증권은 투자와 은퇴 영역에서 강점을 보이는 마이데이터 사업자이다. 고객이 약 15개의 문항을 체크하면, 키움증권은 고객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투자자산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투자자산 분석 리포트는 나의 포트폴리오 분석, 포트폴리오별 투자고수와 수익률 비교, 개별 펀드 진단, 투자일지 서비스를 포함한다. 특히 투자일지는 키움증권 계좌에서 발생한 주식거래 내역을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기능으로 단순 기록 외 매매에 도움이 되는 분석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AI·빅데이터·전문가 기반으로 맞춤형 금융상품(펀드/채권/ELS/RP)을 추천해준다. 은퇴 영역에서는 흩어져 있는 개인 연금을 조회하고 분석된 정보를 통해 최적의 연금 포트폴리오를 설계해준다. 개인연금 세제혜택, 연금 세액공제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비교를 통해 개인에게 적합한 연금상품을 추천해준다.

[그림3] 목표/투자/은퇴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그림3] 목표/투자/은퇴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비교 서비스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사용자의 개인데이터를 항목, 연령, 성향 등을 고려하여 타인데이터와 비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자산, 소비, 신용, 투자 중 한 개 정도 영역에서 범주화된 타인의 통계데이터와 나의 데이터를 비교해준다. 이와 달리 핀크는 비교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다. 핀크는 타인의 금융활동을 구경할 수 있는 리얼리(Real:R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핀크는 랜덤 닉네임을 부여함으로써 개인을 비식별화하고, 개인별 금융상품명과 투자종목명, 그리고 구체적인 금액을 공개한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타인의 금융정보를 통해 남들이 모으는(자산), 빌리는(대출), 불리는(투자) 활동을 상세히 조회할 수 있다. 또한 핀크는 투자활동(매도/매수/수익률)에 특화된 챌린지를 통해 상위에 랭크된 사용자 리스트를 제공하고, 상위에 랭크된 사용자들에게 ‘리얼리워드 (핀크 머니)’로 보상해준다.

[그림4] 비교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그림4] 비교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부동산/자동차 서비스
거의 모든 마이데이터 사업자(하나금융투자 제외)들은 개인의 비금융자산 중 부동산과 자동차에 대한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산 이름(아파트명/자동차모델명), 단순 평가금액 (구매금액/현재시세) 조회 뿐만 아니라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특화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이 있는데, 부동산 영역에서는 IBK기업은행, 자동차 영역에서는 NH농협은행이다.
IBK기업은행은 소유 부동산의 시세 및 실거래가 확인이 가능하며, 분양정보, 부동산 계산기 및 청약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분양정보에는 분양 중이거나 분양 예정 단지 정보, 근처 학군 및 최근 입주단지 정보를 포함한다. 부동산 계산기 기능을 통해 양도소득세·취득세·중개보수·재산세·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할 수 있으며, 청약가점도 계산해주어 IBK기업은행 청약 컨설팅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IBK기업은행 고객에 한해 부동산114의 유료서비스인 ‘부동산 심층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소유 자동차 조회 시 차량의 시세, 리콜정보, 검사정보도 조회가 가능하며, 보험조회와 소비/납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소비/납부 조회 서비스에서는 차계부, 차량특화카드 중개, 벌점/법규위반 조회, 자동차세 미납내역 조회 및 납부 등이 가능하다.

[그림 5] 부동산/자동차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그림 5] 부동산/자동차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마이데이터 관리
마이데이터는 개인으로부터 발생한 개인데이터의 소유·관리·통제·이동의 권한이 개인에게 있다는 기본 개념 아래에서 시작된다. 개인데이터는 사용자가 원하는 사람에게 원하는 방식으로 공유되고, 언제든지 그 권한을 변경/철회할 수 있어야 한다. 법적으로 강제화된 개인데이터 전송요구, 변경/삭제/철회의 기능은 모든 서비스가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 영수증, 동의관리와 같이 법적 근거는 없으나 개인의 데이터 주권을 추가로 지원하는 일부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있다. KB국민카드는 이에 해당되며, 마이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카드의 ‘마이데이터 관리’는 마이데이터 연결, 마이데이터 변경, 마이데이터 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별 데이터 다운로드/변경/해지와 같은 기본 서비스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요구(적요 또는 거래메모정보 수집·이용 여부, 정기적 전송 여부, 전송요구의 종료시점)를 변경 및 철회할 수 있다. 또한 정기자동수집한 데이터 내역을 확인하는 데이터 영수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림 6] 마이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그림 6] 마이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우수 서비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