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카드업의 한계를 넘어선 개인사업자 CB서비스, 상권분석 서비스에 활용하기
상태바
전통 카드업의 한계를 넘어선 개인사업자 CB서비스, 상권분석 서비스에 활용하기
  • 김이환
  • 승인 2021.12.22 18:55
  • 조회수 2062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개인사업자는 급여가 일정한 직장인보다 금융거래 이력이 적어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신파일러(금융 이력 부족자)였다. 이를 위해 2020년 8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정법)’이 개정되었다. 개정된 신정법은 기존 신용조회업을 개인CB(Credit Bureau, 신용평가), 개인사업자CB, 기업CB 세가지 영역으로 세분화하였다. 또한 개인사업자CB 서비스 영위를 위한 겸업/부수 업무 등을 정의하고 있다.

 

카드사들이 보유한 매출 내역 정보, 사업장의 상권 정보 등을 활용하여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CB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BC카드 등에서 개인사업자CB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그중, 2021년 9월 29일 신한카드가 제1호 개인사업자CB 인허가를 획득하였다. 이제, 카드업에 개인사업자CB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생성되었다.

그림 1 신한카드 개인사업자CB 본허가 획득
그림 1 신한카드 개인사업자CB 본허가 획득

출처 : 신한카드

카드업에서는 개인사업자CB업 본허가를 통해 다양한 기관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를 통해, 개인사업자CB 정보에 대한 새로운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이다.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가 가능하지만 개인CB 및 기업CB는 기존 CB사의 점유율이 아주 높은 시장이다. 국내 신용평가시장(기업CB)은 연간매출 1,400억원 규모로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 등 주요 3개사의 시장 점유율은 약 97.5%이다.

 

 

그림 2 신용평가사 매출 규모
그림 2 신용평가사 매출 규모

카드사는 개인사업자CB 정보의 정확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필수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또한 신용정보법 상의 부수 및 겸업 업무에서 정하고 있는 신규 서비스 확보를 통해 개인사업자CB 시장에서 새로운 이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상권분석이다. 카드사는 그동안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는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에, 현재 상권분석 서비스 시장의 변화방향 조사를 통해 신규 서비스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상권분석 서비스 현황]

① 서울특별시, ‘우리마을 상권분석 서비스’ – 융복합 데이터 활용 및 예비창업자로 대상 확대

서울특별시는 2017년부터 외부기관과 협력하여 상권분석 관련 빅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확보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개인사업자가 가장 많이 창업하고 있는 100개 생활밀접업종을 선별하여 업종별 상권 단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1 서울시-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개요
그림 1 서울시-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개요

 

서울특별시의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는 기존 개인사업자는 물론이며 예비창업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확한 매출내역 분석을 위해, 신한/KB/BC카드의 카드 승인 정보 및 제로페이 사용 내역을 추가하여 카드 결제 내역과 현금 사용 내역을 접목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상권 내 유동인구 분석을 위해 SKT/KT 및 한국 스마트 카드사(www.t-money.co.kr)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이로인해, 서울특별시 내 카드 사용 내역 대부분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사업장 매출 내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는 기존의 개인사업자를 위한 정확한 상권분석 결과 제공 및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신호등’ 서비스와 같이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서울특별시 단위의 상권정보 제공으로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나, 다양한 카드 매출 내역과 통신 내역 등 다양한 기관의 데이터와 서울특별시가 보유한 데이터 간의 융·복합하여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상권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② 소상공인진흥공단, ‘상권정보!’ – 예측 및 현황 정보 제공을 넘어 컨설팅 영역으로 확대

소상공인진흥공단은 2006년부터 개인사업자를 위한 상권분석, 경쟁분석, 입지 및 수익성분석 정보를 제공해왔다. 이후, 2013년 시스템을 개편하여 지금의 상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권정보!’는 전국단위의 개인사업자 간의 과잉 경쟁 예방 및 예비창업자의 신규 사업 진입으로 인한 개인사업자 간의 과잉 경쟁을 예방하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2 소상공인진흥공단 – 상권분석! 개요
그림 2 소상공인진흥공단 – 상권분석! 개요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상권분석!’은 기존 개인사업자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예측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예측 정보를 기반으로 동일 상권/업종 內 매출 수준이 높은 사업장의 점포 운영 방법에 대한 Know-How를 제공하거나, 7개 광역시의 특성을 고려한 추천업종을 제시하는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상권분석!’은 자체 보유 데이터 및 행정자치부, 도시철도공사, 국토교통부 등의 공공데이터 및 통신사, 카드사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현재 각 지자체별로 운영하고 있는 상권분석 서비스의 대부분은 소상공인진흥공단 ‘상권분석!’ 서비스 정보를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국 단위 상권분석 정보 제공 및 가장 장기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로 인해 월평균 약 11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③ KT Enterprise, ‘잘나가게’ – 구독 서비스로의 변화

KT Enterprise는 2020년 11월부터 개인사업자 대상 ‘잘나가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의 1,200만명 회원정보를 바탕으로 음식점/서비스업/소매업 대상 사업장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 매출 분석 정보, 동업종에 대한 경쟁분석, 트랜드 및 부동산 정보 등의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3 KT Enterprise - 잘나가게 개요
그림 3 KT Enterprise - 잘나가게 개요

 

 

KT Enterprise ‘잘나가게’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타 상권분석 서비스의 경우, 사업자가 필요시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가맹점 주가 카드사에 별도 요청이 있을 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정기적 서비스이다. KT Enterprise는 유동인구 분석(매월 1일), 사업장 매출 분석(매월 12일), 사업장 경쟁 분석(매월 19일)은 매월 1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사업자의 유사 업종에 대한 창업뉴스 및 부동산 정보 등과 같은 뉴스 정보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④ KDX한국데이터거래소, T Map, TDI ‘adeGo’ – 새로운 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

KDX한국데이터거래소와 빅데이터분석 전문 기업인 TDI(https://www.tdi9.com/)와 T Map이 운영하는 티맵모빌리티가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고객 분석 플랫폼 ‘adeGo(https://adego.kdx.kr/)’를 2021년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adeGo’는 T Map의 월 이용자 1,300만 회원의 위치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림 4 adeGo 서비스 개요
그림 4 adeGo 서비스 개요

 

T Map 네비게이션의 검색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 장소 別 방문차량수를 실시간으로 집계한다. 이를 통해 특종업종(쇼핑, 레저, 외식, 숙박, 기타)에 대한 유동인구 기반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 Map 사용자의 목적지 검색 정보, 출발 위치 정보, 목적지 도착 정보 기반 상권분석 영역의 유동인구 비율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T Map 네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한 것이 주요한 특징이며, 향후 개인사업자CB 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⑤ 오아시스비즈니스 ‘ittang’ – 예비창업자를 위한 Total Service

오아시스비즈니스의 ‘ittang’은 예비창업자와 프랜차이즈 업체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비창업자가 창업 조건을 입력할 시, 조건에 적합한 창업정보를 제공한다. 창업을 위한 업종, 프랜차이즈, 입지가 가능한 상가의 정보를 제공한다. 입점 상가의 예상임대료, 예상매출, 권리금 등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ttang’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한 Total Service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강점이라 할 수 있다. 기존 개인사업자 대상으로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였던 기존 서비스 대상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향후, 개인사업자CB업에서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5 ittang 서비스 개요
그림 5 ittang 서비스 개요

 

[개인사업자CB 서비스 제공 이점]

앞서 제시한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개인사업자CB 서비스를 구성을 위한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그림 6 개인사업자CB 서비스 고려사항
그림 6 개인사업자CB 서비스 고려사항

 

① 대상 관점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사업자는 2016년 16만명에서 2020년 30만명으로 119%가 급증하고 있다. 기존 개인사업자는 담보/보증을 통해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지만, 온라인 사업자는 담보/보증을 통한 대출 상품 이용이 불가능하며 매출 실적 및 판매자 신뢰도 등을 통한 대안 신용 평가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공공/민간 및 핀테크업은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기업과 연계를 통해 업종 선택에서 사업장 위치 선정과 사업장 운영 방안 컨설팅 등 예비창업자를 위한 서비스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개인사업자를 위한 CB정보 제공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신규 서비스 도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7 개인사업자 수 (통계청, 2020.09)
그림 7 개인사업자 수 (통계청, 2020.09)

② 데이터 관점

카드사는 개인사업자CB 인허가를 통해 보다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개인사업자CB 인허가 사(社)에 성실납부정보를 제공하기로 결정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성실납부 정보는 국민연금·건보료·전기요금 납부 정보이다. 또한, 국내에 등록된 800만건 이상의 사업자등록번호를 포함하여 공공데이터를 공개하기로 결정하였다.

카드사가 보유하고 있는 회원 및 가맹점의 정보와 공공데이터 융합을 통해 보다 정교한 매출예측 및 성장성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성실납부정보등 사업자등록번호가 포함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면 개인사업자CB를 위한 다양한 추가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③ 범위 관점

공공/민간기관에서의 상권분석 서비스 범위는 행정동 단위에서 길(Road)와 블록 단위로 세분화되고 있다. 앞서 제시한 ‘잇땅’과 같은 창업 컨설팅을 제공하는 핀테크업체는 더 나아가 건물(상가) 단위로 더욱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지하철 및 버스 정류장과 건물(상가)의 거리를 측정하여 상세한 유동인구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건물(상가) 내 창업시, 예상 권리금/임대료/매출 등에 대한 정보까지 제공하여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필요 자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④ 서비스 제공 방식 관점

기존의 상권분석 서비스는 개인사업자 또는 예비창업자가 요청시에 정보를 제공하였다. 최근에는 주간/월/일단위의 Push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단순 상권분석에 대한 정보제공을 넘어 개인사업자 및 예비창업자의 영업(업무) 향상을 위한 컨설팅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동일 상권 내의 매출이 높은 사업장의 이용자 현황 정보 제공을 통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드사는 수익 구조 고착화에 따른 전통적인 카드업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 신정법 시행으로 개인사업자CB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게 되었다. 개인사업자CB업을 통해 카드업의 한계를 넘어 사업다각화 및 수익모델 다각화 모색이 가능하다.

기존 가맹점 대상의 서비스에서 전 개인사업자로 확대하고, 예비창업자로의 확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개인사업자의 신용, 자산, 부채, 비용 등에 대한 상세 분석 정보 제공을 통해 사업장 운영 지원을 위한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대출 상품 확대, Biz 카드 판매 등으로 확대가 가능할 것이다.

 

 

참고자료

  1. 서울특별시 -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https://golmok.seoul.go.kr)
  2. 소상공인진흥공단 – 상권정보(https://sg.sbiz.or.kr/godo/index.sg)
  3. KT Enterprise – 잘나가게(https://enterprise.kt.com)
  4. KDX한국데이터거래소, TDI, T Map – adeGo(https://adego.kdx.kr)
  5. 오하시스비즈니스 – ittang(https://ittang.co.kr/)
  6. 대통령지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관계부처 합동 – 성실납부정보 기반 신용점수 향상(안), 2021.07.22
  7. 대형 3사에 집중된 신용평가시장…진입확대보다 경쟁촉진 추진
    https://m.mk.co.kr/news/economy/view/2021/08/78167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