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이 어려운 장애 요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과 성공 사례 ㅣ 투이톡 영상 큐레이팅
상태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이 어려운 장애 요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과 성공 사례 ㅣ 투이톡 영상 큐레이팅
  • 정소영
  • 승인 2021.09.29 09:10
  • 조회수 3358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투이톡 영상 큐레이팅 서비스 세번째 시간입니다.오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 및 사례’ 관련 영상을 큐레이팅 해보겠습니다. 소개 해 드릴 영상은 총 13개로 크게 다음 4개의 주제로 구분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주제는 디지털 경제의 특징과 이에 따른 과제 수행방향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두번째 주제는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도하고 있으나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세번째 주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들의 성공전략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네번째 주제는 금융업, 제조업, 물류업, 요식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통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사례 입니다.

 

1. 첫번째 주제의 영상인 디지털 경제의 특징과 과제를 소개합니다.

본 영상에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탈바꿈을 위한 노력과 방법을 찾고 있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질문 2가지를 하고 그에 대한 답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디지털 경제 시대에 살고 있는 여러분들은 디지털 경제가 우리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즉, 디지털 경제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까?

둘째, 디지털 경제가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면, 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까?

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연결 경제, 데이터 경제, 기민한 경제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에 기반하여 수행해야 할 과제들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분들 중 현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전략과 과제 수행방안에 대해 고민중 이시라면 본 영상을 통해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올바른 과제 방향을 수립하시는데 팁을 얻게 되시길 바랍니다.

 

2.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내용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도중이나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기 어려운 장애요인을 설명하는 영상 3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첫번째 영상은 디지털 탈바꿈 장애 요인들과 대응 방안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맥킨지의 2016년 조사자료를 근거로 디지털 탈바꿈 장애요인을 다음 10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역량이 부족하다

2. 데이터가 부족하다.

3. 기존 기술과 시스템이 발목을 잡는다.

4. 기존 비즈니스와 충돌한다.

5.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다.

6. 디지털 조직이 겉돈다

7. 변화속도가 느리다.

8.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기 어렵다

9. 당장 시급하지 않다

10.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을 모른다

입니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 이러한 장애 요인들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디지털 성숙수준 및 디지털 탈바꿈 준비도 측정을 통해 기업의 현재 디지털 수준 및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성숙수준에 따라 과제 로드맵을 정하고 준비도에 따라 변화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탈바꿈은 한번의 프로젝트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러 번의 반복을 거쳐 진화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조직의 지속적인 탈바꿈 동력 확보가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영상은 디지털 금융(1) 금융회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어려운 이유 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금융회사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요인을 다음 6가지 요소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디지털 예산 부족. 금융회사들이 디지털 보다는 레거시 중심의 IT운영 관리에 더 많은 예산을 쓰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2. 디지털 탤런트 미약

3. 경영진의 디지털 리더십 부족

4. 조직 내 협업 체계 미흡

5.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대한 우려

6. 일관성 없고 경직된 규제 환경

입니다.

 

세번째 영상은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발목을 잡는 6가지 이유입니다.

두번째 영상이 금융회사 입장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면, 세번째 영상은 일반 기업들의 입장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금융회사와 일반회사 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장애 요인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이 어려운 이유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산과 자원의 부족

2. 디지털 전문 인력과 역량 부족

3. 경영진의 디지털 리더십과 전문성 부족

4. 체계적인 디지털 로드맵 부재

5. 조직간 협업 미흡

6. 개인정보보호와 사이버 보안

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의 장애요인을 설명하고 있는 위 세개의 영상을 통해, 역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미리 준비하고 확보해야 할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본 영상을 참고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세번째로 소개해 드릴 영상은 디지털 탈바꿈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하는 3개의 영상입니다.

 

그 첫번째 영상은 전통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벤치마킹 포인트 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정의를 ‘디지털에 무관심하거나 제대로 된 개념이 조직에 이식되지 못한 전통 기업이 디지털 비즈니스에 적합한 조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사 경영전략 키워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본 영상에서는 전통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벤치마킹 대상은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네플릭스와 같은 태어날때부터 디지털 DNA를 가지고 디지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조직의 본질적인 활동이 여기에 맞춰져 있는 기업들은 적합한 벤치마킹 대상이 아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오히려 전통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BBVA나 로레알, 스타벅스, 버버리와 같은 기업들을 타켓으로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더십 확보를 위한 원천인 사람, 프로세스, 툴 관점에서 어떤 변화의 동인들이 작동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므로 벤치마킹 관점도 이 세가지 관점을 요소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영상은 전통 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4가지 전략 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션이 단지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지털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상품, 마케팅, 운영/관리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까지 조직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 기업이 효과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으로

1. 제품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2. 비즈니스 모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3. 운영, 관리 프로세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전략의 상세 설명은 해당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전통 기업에 종사하시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고민중이신 구독자 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는 영상으로 꼭 한번 시청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세번째 영상은 B2B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가지 성공전략 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B2C기업에 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받아들이는 것이 느린 B2B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기 위한 세가지 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전략은 디지털 기업으로의 전환에 대한 조직 전체의 사고방식의 변화와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사례로 세계적인 화학기업인 독일의 바스프사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전략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담당할 전담 이니셔티브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사례로는 독일의 다임러사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전략은 ‘디지털 기반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하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사례로는 세계적인 농기계 제조사인 디어앤 컴퍼니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B2B산업에 종사하시면서 디지털 탈바꿈을 시도하시는 구독자 분들은 본 영상에서 소개해 드린 전략과 사례로 디지털 탈바꿈 추진에 대한 방향과 방법에 대한 팁을 얻게 되시길 바랍니다.

 

4. 네번째로 소개해 드릴 영상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전통기업들의 성공 사례입니다.

 

첫번째 사례는 자동차 제조기업인 다임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입니다.( 다임러의 디지털 탈바꿈, 제조기업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다임러는 수 많은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 자동차 산업의 Data Driven Innovation 분야에서 확실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영상에서는 다임러의 사내 이니셔티브 조직인 DigitalLife@Daimler 의 변화관리 활동, 마이크로소프트 및 엔비디아와 다임러와의 협력 사례 등 다임러가 추진해온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사례는 의류제조, 유통기업인 리바이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입니다. (청바지의 대명사 리바이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다시 태어나다

리바이스는 170여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 의류 제조기업이었으나, 캘빈클라인, 게스 등과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등장으로 1997년 70억달러를 기록한 매출이 5년후 2001년 41억달러로 떨어지고 이후 10년동안 정체하여 결국 상장 폐지까지 당하였습니다. 그러나, 2019년 다시 매출 56억달러를 기록하고, 2020년에는 뉴욕 증시에 화려하게 복귀하는 반전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본 영상에서는 리바이스가 이렇게 화려하게 다시 부활할 수 있었던 이유인 리바이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내용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사례는 도미노 피자 입니다. (피자를 배달하는 이커머스 기업, 도미노피자의 디지털 탈바꿈 전략

도미노는 2000년대 들어 피자 맛이 형편 없다는 소비자 혹평에 시달리며 주가가 3달러까지 하락하는 등 경영부진에 빠지게 되었으나, 2009년 말부터 반전하게 됩니다.

피자 맛이 없다는 고객들의 비판을 수용하면서 피자 레시피 수정이나 고객 입맛에 맞는 토핑 선택부터 브랜드, 전략, 마케팅, 주문, 배송 등 비즈니스 전 부분을 리빌딩 하게 됩니다.

경쟁사들이 기존 레거시 자원에 집중하는 동안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고객경험과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피자 업계의 선두주자로 등극하게 된 도미노 피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본 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번째 사례는 스타벅스 입니다. (피지컬과 디지털 세상을 통합하는 스타벅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본 영상에서는 스타벅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단순히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단계를 넘어서 스타벅스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는 형태로 접근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MS 애저, 블록체인 기술 등을 통해 커피콩의 수급부터 사용자에게 커피를 제공기까지의 전 과정을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하였는지를 본 영상을 통해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세계 1위 해운사인 머스크라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입니다.( 글로벌 해운선사에서 통합 디지털 물류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중인 머스크 라인(Maersk Line)

해운업계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후발주자로써 여전히 많은 양의 서류 작업으로 프로세스 속도는 느리고 대부분의 선박에는 기본적인 센서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세계적인 공급 과잉 현상, 지속적인 수요 감소 등의 이유로 해운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을 때 머스크라인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이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본 영상을 통해 머스크라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섯번째 사례는 싱가폴의 디지털뱅크인 DBS 사례 입니다.  (거북이에서 치타로 변신한 은행, DBS의 디지털 전환 성공 비결은?

이 영상에서는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느려터진 은행으로 조롱받던 DBS가 어떻게 세계최고의 디지털 뱅크로 재탄생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투이톡 유튜브 채널에는 더 많은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고, 또한 매주 새로운 사례들이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투이톡 유튜브 채널 구독을 통해 따끈하고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큐레이팅 영상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에션 추진을 위해 알아 두어야 할 데이터 경제의 특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이 어려운 장애 요인, 그리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 그리고 다양한 전통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적 추진 사례 영상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본 큐레이팅 영상이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텉 경제는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무슨 요소를 제거 해야하고, 갖추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는데 유익한 길잡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