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이컨설팅, 115회 Y세미나에서 '데이터주도혁신 추진 전략' 제시
상태바
투이컨설팅, 115회 Y세미나에서 '데이터주도혁신 추진 전략' 제시
  • 투이컨설팅
  • 승인 2021.02.24 20:16
  • 조회수 1037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투이컨설팅(대표 김인현)은 지난 24일 투이컨설팅 본사에서 ‘데이터주도혁신 추진 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Y세미나가 성료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Y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투이컨설팅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는가 그리고 데이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가 기업과 기관의 역량이 되면서 데이터 기반 조직으로의 전환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에 115회 Y세미나는 DDI(Data Driven Innovation) 추진전략, 데이터 자산화, 데이터 가치창출, 데이터 프레임워크, 금융/공공부문 DDI 사례 등을 주제로 한 발표와 Q&A 세션을 진행하였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 투이컨설팅 변성욱 본부장의 DDI 추진전략 ▲ 투이컨설팅 김찬수 팀장의 데이터 자산화 ▲ 투이컨설팅 정소영 소장의 데이터 가치창출이 발표되었고, 데이터 댐과 고객데이터 결합, 데이터 거버넌스 확산 방법, 데이터 리터러시 수준 측정 방안, 데이터 보유 회사와 인공지능 회사 중 누가 더 유리한가 등의 질문과 토의가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의 사회를 맡은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는 ‘데이터 공유와 융합’을 강조하면서 ‘어떤 데이터를 어떤 축으로 어떻게 융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리고 정소영 소장은 ‘기업들이 데이터는 활용해야 하는데, 데이터가 활용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확인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국 데이터 거버넌스 도입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 성숙 수준 진단을 통해 현 수준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이야기 했다. 그리고 ‘데이터 리터러시 수준은 별도 지표를 개발하여 측정할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변성욱 본부장은 ‘데이터가 곧 자산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확보한 기업이 인공지능 기술을 가진 기업보다 더 유리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 투이컨설팅 김동현 컨설턴트의 데이터프레임워크 ▲ 투이컨설팅 이준한 컨설턴트의 금융부문 DDI 적용 사례 ▲ 투이컨설팅 문경진 팀장의 공공부문 DDI 적용 사례 순으로 발표가 진행되었고, DW와 데이터 레이크의 차이점, 공공서비스 분야의 DDI 추진 방안, 디지털 탈바꿈과 데이터 드리븐 혁신의 차이, 고객데이터 플랫폼, AI 플랫폼, 마이데이터 플랫폼 등 여러 다양한 플랫폼의 중복 요소, DDI 혁신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등과 관련된 토의가 진행되었다.

 

김동현 컨설턴트는 ‘데이터웨어하우스는 구조적 데이터를 보관하되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보관하는 것이고 그에 반해 데이터 레이크는 비구조적 데이터를 보관하되 일단 저장하고 필요할 때 가공 하자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여러 다양한 플랫폼은 공통 요소 중심으로 목적과 활용을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 ’라고 이야기 했다. 문경진 팀장은 ‘공공서비스 분야의 DDI 방안은 먼저 활용가능한 데이터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데이터가 없을 경우 데이터를 쌓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한다’라고 이야기 했으며 ‘행정서비스의 경우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 첫번째 우선순위라는 점을 인지하고 DDI를 실행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준한 컨설턴트는 ‘디지털 탈바꿈과 데이터 드리븐 혁신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같다’라고 이야기 하면서 ‘디지털 탈바꿈 접근 시 데이터 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 답변에서는 문경진 팀장은 ‘데이터 수준 진단’, 이준한 컨설턴트는 ‘데이터 분석 인력 확보’, 김동현 컨설턴트는 ‘데이터 기반 문화 조성’을 선행 과제로 꼽았다.  

 

Y세미나는 투이컨설팅이 2006년 7월에 시작한 컨설팅 경험 공유의 장이다. 이번 Y세미나 발표 내용은 투이컨설팅 홈페이지(www.2e.co.kr)와 투이컨설팅 유튜브 채널에 게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