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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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이컨설팅
  • 승인 2020.02.10 14:16
  • 조회수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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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개요

디지털 금융 비즈니스의 핵심은 상품에서 서비스로, 서비스에서 경험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은 고객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 과정(Customer Journey)에서 새로운 서비스 및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방법론입니다. 서비스 디자인은 In-Side-Out방식의 Business방법론과 Out-Side-In 방식의 Design Thinking 방법론을 융합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신규 서비스를 도출합니다

 

2. 서비스 가치

가. 디지털 금융의 신규 서비스/비즈니스 도출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 제시

서비스 디자인은 전략/목표 중심의 비즈니스 사고와 사람/경험 중심의 디자인 사고의 융합을 통한 프레임을 제시합니다. 기획 중심 또는 논리적 사고를 통해 과제를 도출하고 정의하였던 전통적 경영 방식과 디자인 경영/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을 결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유일한 시작점입니다.

나. 지속적인 고객경험(CX) 중심의 서비스 유지를 위한 시스템 접근 방법 제시

서비스 디자인은 고객 전체 여정에 대한 Interaction의 디자인, 구현, 관리 및 계획된 고객경험이 가능하도록 후선Activity Design까지 포함하는 System Approach 방법입니다. CX, UX, Agile 방법론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계획된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이 유지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3.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 Understand

회사의 서비스 디자인 성숙도를 측정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해당 산업의 디지털 트렌드 조사를 통해, 가치사슬의 변화 동인과 과제를 이해하는 단계

- Scope

전략 및 비즈니스 상황을 고려해 먼저 수행할 서비스 디자인 대상을 평가 및 선정하는 단계

- Discover

인간 중심의 사고를 통해 사용자 관점으로 시선을 이동하여 객관적인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 Define

수집된 데이터를 통하여 기존 서비스의 개선방안 및 신규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 Develop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처럼 시제품을 제작하고 사용자를 통해 시범 사용 후 그 결과를 다시 적용해 보는 단계

- Deliver

시제품 개발 결과 향후 방향성 및 제품 가능성,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이슈 등을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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