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은행들의 디지털 탈바꿈 [2부] - 미들 오피스 적용 사례
상태바
글로벌 투자은행들의 디지털 탈바꿈 [2부] - 미들 오피스 적용 사례
  • 이호재 전무, 김대성 이사
  • 승인 2020.02.07 10:17
  • 조회수 4164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미들 오피스 적용 방향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저성장 등의 금융 환경과 금융 규제 강화로 글로벌 투자은행의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그래서 업무의 효율화와 경쟁력 제고가 더욱 필요해진 상황이 되었다. 이에 업무 효율화, 투자 위험 관리, 리서치 및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핀테크 기업이 등장하면서 글로벌 투자은행은 이러한 기능을 아웃소싱 하거나 이들과 제휴하는 형태로 활용 중이다.

글로벌 투자은행을 포함한 금융산업에서는 업무 자동화, 리스크 분석과 컴플라이언스, 신용 평가, 등에서 AI 기술을 활용 중이다. 자료 공유, 고객 식별 분석 등 업무에 머신러닝 등을 기반으로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높인다. 신용 평가와 관련하여 AI 기술을 활용 하는 경우는 고객의 금융 정보뿐만 아니라 비금융 정보 등을 포괄적으로 분석하여 기존 시스템 대비 다양한 고객이나 기업의 정보를 평가 한다.

미들 오피스는 투자 위험 연구 및 분석을 포함하며, 프론트와 백 오피스의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투자자에게 기존에 제공되는 데이터를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⑴ 대체 데이터, 기업이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투자자들에게 시장 데이터 분석 및 연구를 수행하는 ⑵ 시장 데이터, 투자자와 자문 역할을 수행하는 어드바이저에게 전략적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⑶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규정 준수 및 요구 사항 충족을 지원하는 ⑷ 리스크 및 컴플라이언스 등이 해당된다.

 

떠오르는 대체 데이터와 시장플랫폼

전통적으로 투자 판단에는 회계 및 재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여 왔다. 데이터 가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전통적 데이터에 추가로 비재무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가 확대되고 있다. 이를 대체 데이터라고 한다. 대체 데이터를 분석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하는 자산운용기업들이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서, 대체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그먼트 분석을 수행하는 iSentium, Earnix는 고객 행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에 포함된다. 특히, 데이터가 거래 기회 포착에 핵심 역할을 하는 퀀트 운용업계를 중심으로 자체 데이터 분석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러한 데이터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있다. 현재 약 300여 개의 주요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 사업자가 있다. TRowe Price, Black Rock 등은 글로벌 자산 운용사와 다수의 퀀트 헤지 펀드에게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 중 이다.

[표 1]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표 1]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시장 데이터 플랫폼(Market Data Platform) 제공 기업은 환율, 인플레이션 등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투자자에게 오픈API를 통해 시장 데이터 접근, 분석 및 연구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제공한다. 

Kensho는 빅데이터 분석과 러닝머신 기술을 활용하여 시장의 이벤트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고해 주는 인공지능 금융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Alpha Sense는 수백만 개의 문서, 뉴스 미디어 등의 자료를 텍스트 기반 검색 알고리즘으로 쉽고 빠르게 검색하여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현재 JPMorgan Chase, Credit Suisse 등 500여 개 금융회사가 이용하고 있다. Xignite는 클라우드 기반 시장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로 Wealthfront, Black Rock, Robinhood, Charles Schwab 등 1,000여 개의 금융회사가 제휴를 맺고 있다.

[표 2] 시장 데이터 플랫폼 관련 디지털/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표 2] 시장 데이터 플랫폼 관련 디지털/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핵심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은 투자은행이 업무 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플랫폼에서 서로 다른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앙 관리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 보유 포트폴리오에 대한 모니터링, 자산 통합 분석, 트레이딩 지원 데이터 분석, 위험 분석, 금융시장 분석, 인공지능을 활용한 금융 동향 분석 등 전략적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투자은행이 핵심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Addepar는 자문사가 고객이 보유한 포트폴리오를 통합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투자관리 플랫폼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초부유층 투자자가 비상장사 지분이나 가족 신탁, 비유동성 자산 등을 다수의 금융회사에 분산하여 관리하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 통합된 플랫폼으로 관리할 수 있는 B2B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Jefferies Group, Morgan Stanley 등이 이용 중이며, 2018년 4월 기준 1조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MX Technologies는 미국의 투자은행을 중심으로 금융기관에 대해 중앙집중식 고객 계좌용 개인 자산 관리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 모바일 디바이스, OS에 따라 기업별로 유연하게 유저 인터페이스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거래 데이터 분석이나 관리 툴 및 광고 배포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금융 시장 분석 등과 관련된 Reven Pack, Visible Alpha 등의 기업이 있다. 특히 Visible Alpha는 Citi, Morgan Stanley 등 기업과 제휴하여 금융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표 3]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표 3]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Goldman Sachs는 인공지능 솔루션 Kensho의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경제 지표 및 주가 동향 등을 자동화된 문서로 생성 및 보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JPMorgan Chase은 자동화된 AI 계약프로세스로 비정형화된 계약서의 추출 및 검토하는 머신러닝 프로그램 COiN(Contract Intelligence)을 도입하였다. 또한 JPMorgan Chase은 지역별로 투자자를 추출하고, 이들이 SNS상에 평가한 부동산 관련 정보를 부동산 시가 산정 및 담보 물건인 부동산의 가치를 산정한다. 담보로 설정한 부동산 매각 시 기준 시가 산정에 고려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다이와증권은 과거 6년간의 결산 정보를 분석 후 향후 1개월간 주가 상승 가능 기업에 대한 주식 매수 추천 AI 기반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에게 상품 추천 시 활용하고 있다.

위험 평가와 관련하여 BoA는 신용 리스크 산정 시간 단축, 신용 관리 및 손실 예측 가능성 향상, 비정형 데이터 분석 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채무 불이행 확률 계산 시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96시간에서 4시간으로 감축하고 대출 계좌 40만건에 대한 신용 평가 점수 산출 시 걸리는 시간도 기존 3시간에서 10분으로 단축하였다.

 

머신러닝을 적용한 리스크관리

투자 자문을 위한 어드바이저가 고객 위험 허용 임계 값을 측정하거나 포트폴리오 위험 관리 서비스, 자본시장 감시 및 규정 준수를 위한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Ayasdi는 고객에게 머신러닝, 통계 및 기하학적 알고리즘 데이터 분석이 결합된 머신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500개 기업, 정부 및 과학 연구 기관에서 빅데이터 및 복잡한 데이터 분석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다. 특히 금융회사에게는 부정 금융 거래 방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iskalyze의 경우 고객의 리스크 허용의 임계치를 측정하여 자문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미즈호증권은 컴플라이언스 업무에 노무라연구소(NRI)의 AI 기술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인공지능과 음성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영업 대표와 투자자 간 대화 내용을 분석하여 컴플라이언스 비용을 절감할 목적으로 NRI와 운영시스템에 이를 적용하였다. 

AQMetrics는 금융 회사에 규제 위험 및 규정 준수(GRC)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최고의 RegTech 기업이다. 현재 USbank, OPUS Fund Services, Bloomberg 등 업계 리더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내부 직원과 연관된 위험을 차단하기 위하여 AI 기술을 활용하여 직원의 이메일, 메신저, 전화 등을 다각도로 모니터링하여 내부자 거래 등을 포착하는 서비스를 Goldman Sachs, Nasdaq 등 다수의 금융회사가 활용 중이다. JPMorgan Chase는 직원의 인터넷 사용 기록뿐만 아니라 이메일과 전화 통화 기록 등을 분석하여 비리 혐의를 포착하는데 데이터 분석을 적용하고 있다. 

준법 감시 차원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법규, 자산 현황 등을 분석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고 규제 준수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통해 금융회사의 자산 현황과 투자 거래의 적법성을 평가한다. 또한 이를 실시간 감시하고 규제 이행 여부는 금융회사나 감독기관에 리포팅한다. 

[표 4]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표 4]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관련 핀테크/혁신 기업 / 출처: CBInsights, 해당 웹사이트

 

* ‘글로벝 투자은행들의 디지털 탈바꿈 1부, 프론트오피스 적용 사례’에서 이어진 글입니다.
* ‘글로벝 투자은행들의 디지털 탈바꿈 3부, 백오피스 적용 사례’로 이어집니다.

 

[참고자료]
Top Trends in Capital Markets : 2020, Capgemini, 2019
디지털 혁신을 위한 한국 금융투자업계의 과제, 자본시장연구원, 2019
글로벌 증권산업의 디지털 혁신 동향과 국내 시사점, KPMG, 2019
프론트, 미들, 백 오피스 기술 관련 핀테크/혁신기업 해당 웹사이트
Digital Transformation in Securities and Capital Markets, Forbes, 2019, 
(https://www.forbes.com/sites/ilkerkoksal/2019/07/07/digital-transformation-in-securities-and-capital-markets/#666505b42623)
145+ Tech Startups Focused On Transforming Capital Markets In One Market Map, CB Insights, 20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