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cience
상태바
Open Science
  • 투이컨설팅
  • 승인 2016.08.10 20:00
  • 조회수 1779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1. 서비스 개요

가. 서비스 정의

오픈사이언스란 과학데이터를 비롯한 모든 종류의 과학적 지식을 개방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개념입니다. 최근 R&D 패러다임이 데이터 기반 연구로 전환되고 네트워크 인프라가 발달되면서 과학데이터 공동활용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오픈사이언스는 기초과학 뿐 아니라 인문, 사회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연구활동을 대상으로 하며 개방/공유의 대상을 데이터 중심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연구방법론, 논문심사리뷰, 논문, 교육자료 등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픈사이언스 컨설팅은 R&D와 관련된 모든 자산의 개방/공유를 위해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입니다. 국가 R&D 자산을 공동활용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인프라 및 기반구축을 위해서는 공동활용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이러한 플랫폼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는 관리체계가 정비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산의 공동활용을 위한 표준이 정의되어야 합니다. 오픈사이언스 컨설팅은 R&D 자산의 공동활용을 위한 니즈 발굴(현황조사), 플랫폼 설계, 플랫폼 중심의 관리체계 수립, 공동활용 자산의 표준 정의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오픈사이언스 컨설팅은 과학데이터 분야를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공유문화의 바람을 타고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적용되고 있습니다.

2. 서비스 대상

오픈사이언스 컨설팅은 기초과학 인문, 사회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연구활동을 대상으로 하며 개방/공유의 대상을 다음과 같이 6가지로 정의합니다.

  img_os_01.png

- Open Data : 연구데이터의 개방과 공유
- Open Source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코드 공개 및 자유로운 이용 허용
- Open Methodology : 연구에 이용된 방법론 공개
- Open Peer Review : 논문심사의 투명성을 위해 심사자의 리뷰결과 공개
- Open Access : 연구활동의 결과물인 논문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 허용
- Open Educational Resources : 학교에서 활용되는 교육 자료의 공유

3. 서비스 구성

가. 주요 서비스 영역

R&D 자산의 공동활용을 위한 컨설팅은 주로 아래 4개 영역에서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A. 니즈 발굴

공동활용 대상이 되는 R&D 자산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식별합니다. 투이컨설팅은 과학기술 도메인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요구사항 파악을 위한 설문 설계 및 인터뷰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B. 공동활용 플랫폼 설계

국가 R&D 자산의 공동활용 실체화를 위해서는 핵심 인프라스트럭처인 공동활용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투이컨설팅은 국가 R&D 자산의 공동활용 플랫폼을 위한 플랫폼 구조, 기술 환경, 기술 로드맵 등을 포함한 플랫폼 설계를 수행합니다.

C. 플랫폼 기반 관리체계 수립

R&D 자산의 공동활용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체계 및 제도가 필요합니다. 투이컨설팅은 공동활용 플랫폼에서 국가 R&D 자산이 체계적으로 유통 및 공유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원칙, 조직, 프로세스, 관리문서를 정의합니다

D. 플랫폼 기반 서비스 수립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존재하는 수 많은 R&D 자산을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동활용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러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이컨설팅은 플랫폼 관리자, R&D 자산 제공자, R&D 자산 이용자들이 플랫폼을 통해 편리하게 R&D 자산을 공동활용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서비스 모델을 수립합니다.

E. 표준체계 수립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발생〮보유〮관리되고 있는 R&D 자산을 효율적으로 공동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산의 공통적인 표준이 정의되어야 합니다. 투이컨설팅은 R&D 자산 뿐만 아니라 자산과 관련된 서비스, 기술, 플랫폼 등의 표준체계를 수립합니다.

나. 서비스 방법론

오픈사이언스 컨설팅 방법론은 5단계에 따라 수행되며, 사업의 특징 및 범위에 따라 세부 활동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적용합니다.

 

  img_os_02.p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